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중앙아시아 국가들, 인도와 아프간 문제 논의... 아프간에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

러시아ㆍ유라시아 일반 EMERiCs - - 2021/12/30

☐ 중앙아시아 5개국, 아프가니스탄 관련하여 인도와 협력 논의

◦ 중앙아시아 5개국과 인도, 아프가니스탄 평화·안정화 방안 논의
- 지난 12월 19일 중앙아시아 5개국 외교부 장관이 인도를 방문하여 인도 외교부 장관과 아프가니스탄 상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 6개국 외교부 장관 회담이 끝난 후 브라흐마니암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교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인도와 중앙아시아가 아프가니스탄 문제에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 또한 자이샨카르 장관은 인도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아프가니스탄 내 문제 해결과 상황 개선을 위한 원칙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 인도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아프가니스탄에 진정으로 포괄적이면서 각 지역과 민족을 대표하는 정부가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고 자이샨카르 장관은 첨언하였다.
- 또한 이번 회의를 통해 인도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아프가니스탄 내 테러와 마약 밀매에 공동 대응하고, 인도주의적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며, 여성·어린이·소수민족의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을 중앙아시아 5개국과 인도가 재확인하기도 하였다.
- 지난 11월 10일 중앙아시아 5개국과 인도는 델리(Delhi)에서 개최된 지역안보 담화에서도 아프가니스탄 내 포괄적인 정부 수립, 테러와 마약 밀매 대응, 아프간 문제에서 UN의 중심적인 역할 수행,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 여성, 어린이, 소수민족의 권리 보장에 대한 광범위한 지역적 합의를 한 바 있다.

◦ 중앙아시아 5개국, 아프가니스탄에서 비롯된 문제들을 지역 안보 위협으로 인식
- 중앙아시아 5개국(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은 1990년대 소련 붕괴 이후 신생 국가로 건설될 때부터 아프가니스탄 내 정치, 경제, 사회적 불안정을 자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지역 내 위협 요인으로 꼽아왔다.
- 이러한 중앙아시아 5개국들의 위협 인식은 각국이 발표한 <군사 독트린>, <외교 안보 개념> 등 외교·안보 원칙을 규정한 공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특히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은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 종교적 극단주의자, 테러, 마약, 난민이 직접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을 접하지 않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도 마약과 난민의 유통로, 극단주의자들의 활동 무대가 되면서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지역 안보에 위협이 되는 아프가니스탄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도주의적 지원, 인프라 건설 지원, 전력 공급, 국제사회의 지원 호소 등 양자, 다자 수준에서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왔다. 
- 지난 8월 이슬람주의 단체인 탈레반(Taliban)이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Kabul)를 점령하고 이전 정부로부터 정권을 이양받으면서 아프가니스탄의 문제는 중앙아시아에서 중요한 지역 현안으로 떠올랐다.

☐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아프간에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 타지키스탄, 아프간과 전력 공급 계약 체결

◦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 아프가니스탄에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
- 지난 12월 24일 우즈베키스탄이 전쟁과 혹한으로 고통받는 아프가니스탄인들을 위해 3,700톤 규모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 우즈베키스탄이 제공한 인도주의적 지원은 67량 열차를 통해 아프가니스탄 북부 도시인 마자르-이-샤리프(Mazar-i-Sharif)의 아프가니스탄 관료에게 전달되었다.
- 이번 지원 물품에는 음식, 연료, 겨울용 의복 등이 포함되었으며, 지원 물품은 경제 위기에 직면한 아프간인들에게 제공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셰르 모함마드 압바스 스타니크자이(Sher Mohammad Abbas Stanikzai) 아프가니스탄 임시정부 외교부 차관은 이번 인도주의적 지원에 감사를 표명하였다.
- 또한 스타니크자이 차관은 우즈베키스탄에 양국 간 협력 강화를 비롯하여 공항 재건, 철도 건설, 아프간 학생에 장학금 지원 등 추가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 12월 27일 바히트 술타노프(Bakhyt Sultanov) 카자흐스탄 무역통합부 장관이 이끄는 대표단도 아프가니스탄에 1.5톤 규모의 인도주의적 지원 물품을 전달하였다.
- 술타노프 장관은 성명을 통해 대표단이 전달한 지원 물품 이외에도 약 190만 달러(한화 약 22억 5,758만 원)에 상당하는 155톤의 물품이 곧 아프가니스탄에 도착할 것이라고 밝혔다.

◦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에 전력 공급 연장에 합의
- 12월 27일 아프가니스탄 전력 공사는 타지키스탄과 전기 수입을 연장하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하피즈 모함마드 아민(Hafiz Mohammad Amin) 아프가니스탄 전력공사(DABS) CEO는 타지키스탄을 방문하여 2022년 타지키스탄 전력공사와 전력 수입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 이외에도 타지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대표단은 전력 공급 계약 협상 이외에도 지역 협력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 양국 대표단은 CASA-1000, 500KV 전력선 건설 등 지역적 연결성 확대 및 발전 프로젝트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하였다.
- CASA-1000은 국가인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연결하는 초대형 전력 공급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이다.
- 아프가니스탄은 자체적으로 에너지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 접경한 국가들로부터 전력을 수입 중이다.
- 중국 신화(Xinhua) 통신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은 매년 850MW의 전력이 필요하며, 이 중 620MW를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이란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Caspian News, Kazakhstan Sends $1.9 Million in Humanitarian Aid to Afghanistan, 2021.12.28.
Xinhua, Uzbekistan provides 3,700 tons of humanitarian aid to Afghanistan, 2021.12.24.
The Indian Express, Afghanistan meet: India, Central Asian nations seek peace and stability, 2021.12.20.
Hindustan Times, India’s Central Asia meet to focus on Afghan issue, 2021.12.17.
Cabar, New Realities of the Afghan Direction in Uzbekistan’s Foreign Policy, 2021.11.2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