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란과 러시아, 미국 제재 대응하여 양자 협력 강화

이란 EMERiCs - - 2022/07/29

☐ 러시아와 이란, 정상회담에서 협력 강화 방안 논의   


◦ 이란, 테헤란에서 개최된 러시아와-이란 정상회담에서 러시아 지지

- 7월 1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란 테헤란을 방문하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ğan) 튀르키예 대통령과 에브라힘 라이시(Ebrahim Raisi) 이란 대통령과 3자 정상회담을 가졌다. 푸틴 대통령은 라이시 대통령 및 알리 하메네이(Ali Khamenei) 이란 최고지도자와 만나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과 핵 협상,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관해 논의를 나누었다.

-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푸틴을 만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책임이 러시아를 억압하고 위협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있다고 언급하며 러시아에 대한 이란의 지지를 강조했다.

- 러시아에 대한 이란의 지지는 실질적인 군사적 지원으로 이어졌다. 7월 11일 미국은 이란이 러시아에 군사용 드론 수백 대를 지원했으며 군사용 드론 사용법을 훈련할 교관도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에너지와 무역 부문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방안 논의

- 이번 정상회담에서 러시아와 이란 양국은 400억 달러(한화 약 52조 3,920억 원) 규모의 에너지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인 가즈프롬(Gazprom)은 이란 내 원유 및 천연가스전 개발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러시아 민간기업들이 이란 원유 부문에 투자하는 내용의 협약도 체결되었다.

- 푸틴 대통령은 라이시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공동 프로젝트 추진과 양국 간 무역에서 자국 통화 사용과 같은 경제적 협력 강화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다고 밝혔다.


☐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와 이란 관계 더욱 긴밀해져


◦ 이란, 러시아 루블과 이란 리얄 통화쌍(currency fair) 출시

- 푸틴 대통령이 방문한 7월 19일 이란은 통합외환시장(Integrated Forex Market)에서 러시아 루블-이란 리얄 통화쌍을 출시했다. 통화쌍이란 외환 거래 시에 사용하는 두 개의 다른 통화로 이루어진 한 쌍을 뜻한다.

- 알리 살레하바디(Ali Salehabadi) 이란 중앙은행 총재는 루블-리얄 통화쌍 출시 배경에 대해 강대국들이 주요 통화를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하는 현재의 세계 정치 질서를 꼽았다. 살레하바디 총재는 또한 양국 간 무역에서 상대국 통화를 사용하는 것이 다른 나라를 지배하고자 하는 강대국들의 시도에 저항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 한편 드미트리 페스코프(Dmitry Peskov) 러시아 크렘린 대변인 또한 러시아가 이란과의 무역에서 달러화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자국 통화를 대신해서 사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 서방의 경제제재를 우회하여 양국 간 무역도 증가

- 이란은 서방 국가의 경제제재를 받는 두 나라가 상호 무역과 경제 협력을 강화하여 제재에 맞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지난 6월 푸틴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러시아와의 무역량을 늘리고자 한다는 의사를 밝혔고, 7월 11일에는 에브라힘 라자에이(Ebrahim Rezaei) 이란 국회의원이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해 양국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상호 무역 규모가 늘어났다고 주장했다.

- 푸틴 대통령의 방문에 앞서 지난 6월 이란과 러시아 양국은 이란 테헤란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양국 기업인의 무역 계약 체결과 금융 거래를 지원할 무역 센터를 세우기로 합의했다. 이란은 무역 센터 설립이 러시아에서 시작되어 이란을 거쳐 인도까지 이어지며 유라시아 남북을 관통하는 국제남북운송회랑(International North-South Transport Corridor) 수립 계획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서방 국가로 수출이 막힌 러시아는 이란에서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란 관세청에 따르면 2022년 3월~6월 러시아의 대(對)이란 수출 규모는 3억 9,400만 달러(한화 약 5,159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 마크 캐츠(Mark Katz) 조지 메이슨 대학교(George Mason University) 교수와 나데레 차믈루(Nadereh Chamlou) 대서양위원회(Atlantic Council) 중동팀 연구원은 이란이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국제 식량 가격 인상에 대응해 안정적인 식량 공급처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러시아와의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 러시아-이란 관계의 성격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 제기


◦ 에너지 시장에서 경쟁 관계인 러시아와 이란, 완전한 동맹 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

- 러시아는 이란의 주요 원유 수출 시장인 중국과 인도에 국제 유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원유를 수출해 원유 시장에서 이란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2022년도 2/4분기 이란의 원유 수출량은 하루 43만 배럴에서 33만 배럴로 떨어졌다.

- 하미드레자 아지지(Hamidreza Azizi) 독일 전략안보문제연구소(Germa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and Security Affairs) 연구원은 이란과 러시아가 에너지 시장에서 경쟁 관계에 있다고 지적했다.

- 원유 이외의 이란의 주요 수출품인 철강 또한 러시아산 철강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 5월 이란 언론인 샤르그(Shargh)는 러시아는 원유 외에도 철강을 저렴한 가격에 중국에 수출하여 이란과 경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이란과 러시아, 서구에 맞선 연대 모색한다는 분석도 제기

- 아지지 연구원은 이란과 러시아가 에너지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지만, 두 국가 모두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패권 질서를 거부한다는 점을 공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따라서 서방 국가가 러시아를 효과적으로 압박하기 위해서는 이란과의 관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캐츠 교수는 이란과 러시아 모두를 제재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선택이라고 강조하며 서방 국가가 이란과 러시아 중 더욱 큰 위협을 제기하는 국가를 골라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캐츠 교수는 아랍 국가가 러시아산 원유을 대체하기에 충분한 원유를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란산 원유가 유럽 국가에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 감수 : 김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ehran Times, Iran exports commodities worth $115m to Russia in 3 months, 2022. 07. 23.

Atlantic Council, Putin got what he wanted at the Tehran summit. But did Iran?, 2022. 07. 22.

Deutsche Welle, Vladimir Putin aims to learn from Iran how sanctions are busted, 2022. 07. 22.

Al-Monitor, Pentagon warns Iran not to aid Russia's war against Ukraine, 2022. 07. 20.

Radio Free Europe, Putin Says Gazprom Will Fulfill Its Gas Export Obligations, 2022. 07. 20.

Xinhua, Iran launches trading in rial-Russian ruble to boost ties with Russia, 2022. 07. 20.

Al-Jazeera, NATO would have eventually started Ukraine war: Khamenei to Putin, 2022. 07. 19.

Deutsche Welle, Growing Iran-Russia ties in focus as Putin heads to Tehran, 2022. 07. 18.

Xinhua, Western sanctions bring Iran, Russia closer in trade, economy: lawmaker, 2022. 07. 11.

Al-Monitor, Iran, Russia to establish trade centers, 2022. 06. 17.



[관련 정보]

1. 이란, 2023년에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식 회원으로 승격 예정 (2022.07.21)

2. 이란 외환시장, 루블/리얄 통화쌍(Currency pair) 출시 (2022.07.21)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