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중앙아시아 국가 정상들, 중국 주석과 회담... 경제 협력 중점적으로 논의

러시아ㆍ유라시아 일반 EMERiCs - - 2022/09/30

☐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중국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재확인... 협력 확대 모색


◦ 카자흐스탄 대통령, 카자흐스탄 방문한 중국 주석과 협력 논의

- 카자흐스탄 대통령궁 공보처는 9월 14일 카씸-조마르트 토카예프(Kassym-Jomart Tokayev)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시진핑 주석을 맞이하였다고 발표했다. 시진핑 주석은 9월 15~16일 우즈베키스탄 제2 도시인 사마르칸트(Samarkand)에서 개최되는 상하이협력기구(SCO,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전 카자흐스탄을 방문하였다. 시진핑 주석의 해외 방문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시진핑 주석은 첫 해외 순방국으로 카자흐스탄을 선택했다.

-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지난 30년간의 양자 협력을 높게 평가하였으며, 특히 토카예프 대통령은 중국의 지원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유창한 중국어로 양국 상호 신뢰와 협력이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카자흐스탄의 경제 발전과 국제적인 이니셔티브에 대한 중국의 지원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진핑 주석은 국제적인 상황이 어떻게 바뀌든 중국은 카자흐스탄의 독립과 주권, 영토적 온전성 수호, 국가 안보와 발전을 위해 토카예프 대통령이 추진 중인 개혁을 강력히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카자흐스탄 현지 매체 아스타나 타임즈(Tha Astana Times)는 시진핑 주석이 코로나19 이후 첫 순방국가로 카자흐스탄을 찾은 것은 매우 상징적이라고 보도했다. 아스타나 타임즈는 지난 2013년 시징핑 주석이 현재 카자흐스탄 수도인 누르술탄(Nur-Sultan)의 나자르바예프대학교(Nazarbayev University)에서의 특강에서 일대일로(Belt and Road initiative) 계획을 발표하였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다양한 경제 협력 문서에 서명

- 9월 15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정상회담 이후 양국은 15건의 협력안에 합의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15일 시진핑 주석과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합동 성명서에 서명하였다고 밝혔다. 

- 양국 정상은  친환경 분야, 디지털 경제, 광업, 부패 척결, 건설, 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에 합의하였다. 이번에 체결된 협력 문서는 △ 친환경 분야 발전을 위한 투자 협력 각서 △ 디지털 경제 투자 협력 강화 각서 △ 광업 개발 분야 협력 각서 △ 부패 방지 및 척결을 위한 협력 각서 △ 건설 분야 협력 각서 △ 2022~2025년 문화 교류 프로그램 △ 국영 언론사 간 협력 합의 △ 사마르칸트주(Samarkand region)와 산동성 간 동반자 관계 수립 등 지역 간 협력 합의가 주를 이루었다. 

-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중국의 지원과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중국이 언제나 우즈베키스탄의 선린 국가였다고 언급했다. 또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의 발전과 코로나19 대응에 중국이 귀중한 지원을 제공하였다며 감사 의사를 밝혔다.


◦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중국 주석, 자원 이외에 분야까지 협력 확대 논의

- 9월 15일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Serdar Berdimuhamedov)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협력의 범위를 비자원 분야로 확대하는 것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이번 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중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이 30년간 지속적으로 양자 관계를 발전시켜 전략적 동반자 수준에까지 올랐다고 밝혔다. 또한 시진핑 주석은 중국-투르크메니스탄의 관계를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으며, 투르크메니스탄이 자국 상황에 걸맞는 독자적인 개발 과정을 선택한 것에 존경을 표명하였다. 또한 시진핑 주석은 중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이 비석유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고 일대일로와 투르크메니스탄의 대실크로드 부활 전략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편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고 회답하였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중국과 경제, 교역, 천연가스, 초국경 운송, 민간 교류, 문화 교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 중국과 합동 프로젝트 및 투자 협력 합의


◦ 키르기스스탄 대통령, 중국 주석과 다양한 분야 합동 프로젝트와 개혁에 관한 의견 교환

- 9월 15일 사디르 자파로프(Sadyr Japarov) 키르기스스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단독 회담에서 양자 협력, 다양한 프로젝트 합의와 이행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자파로프 대통령은 양국 고위 수준에서의 대화를 통해 중국과 키르기스스탄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모든 스펙트럼을 촉진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자파로프 대통령은 선린, 우호,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기반한 키르기스스탄과 중국의 관계가 양국 국민들의 이익과 지역 내 안정적인 발전을 통해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자파로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을 키르기스스탄 초청하기도 했다.

- 한편 시진핑 주석은 지난 2월 자파로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큰 결실이 있었으며, 당시 중요한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재차 높게 평가하였다. 시진핑 주석은 자파로프 대통령이 키르기스스탄의 대통령으로서 다양한 개혁과 키르기스스탄 국민들의 안녕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시진핑 주석은 자파로프 대통령의 지도 하에 키르기스스탄이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며, 중국이 키르기스스탄의 개혁을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타지키스탄 대통령, 중국 주석과 타지키스탄 투자 논의

- 9월 15일 에모말리 라흐몬(Emomali Rahmon) 타지키스탄 대통령도 시진핑 주석과의 단독 정상회담을 통해 타지키스탄 투자를 논의하였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과 타지키스탄의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며 양국의 관계가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시진핑 주석은 중국이 타지키스탄의 국방, 주권, 안보를 지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 라흐몬 대통령도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큰 진전을 보였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타지키스탄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확고하게 지지한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라흐몬 대통령은 타이완이 중국의 일부라는 점과, 중국의 핵심 이익에 관한 현안에서 중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라흐몬 대통령은 중국이 단순한 우호국이 아니라 중요한 전략적 동반자이며, 중국의 개발 경험을 배우고, 교역, 농업, 운송, 녹색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원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 회담 이후 양국 정상은 3건의 협력 문서에 서명하였다. 양국 정상이 서명한 문서는 △ 양국 경제개발, 교역 관련 부처 간 녹색 에너지 분야 투자 협력 강화에 관한 양해각서(MoU) △ 타지키스탄 경제개발부와 중국 상무부 간 디지털 경제 분야 투자 협력확대 양해각서 △ 두샨베(Dushanbe)-쿨마(Kulma) 고속도로 건설 2단계 이행을 위한 보충 협약이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중국 외교부, President Xi Jinping Meets with Tajik President Emomali Rahmon, 2022.09.15.

Xinhua, China, Uzbekistan pledge to advance mutually beneficial cooperation, 2022.09.15.

Gazeta.uz, С Китаем подписано 15 документов о сотрудничестве, 2022.09.15.

24.kg, SCO summit: President of Kyrgyzstan meets with head of PRC, 2022.09.15.

The Astana Times, China’s President Xi Jinping Pays State Visit to Kazakhstan, Confirming Excellent Relations Between Neighbouring Countries, 2022.09.14.



[관련 정보]

1. 카자흐스탄, 중국 주석 환영... 양국 간 수준 높은 선린 관계 확인 (2022.09.20)

2. 우즈베키스탄, 중국과 협력 합의문 15건에 서명 (2022.09.19)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