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그리스와 지중해 관련 갈등 심화

튀르키예 EMERiCs - - 2022/10/14

☐ 튀르키예와 그리스는 NATO 동맹국이지만 동지중해 지역에서 갈등을 빚고 있음


◦ 튀르키예와 그리스는 장기간 지중해에서 갈등과 관계 회복을 반복해 오고 있음

-  1974년 키프로스에서 그리스가 후원한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자 튀르키예는 군대를 파견해 키프로스 섬 북부 지역을 점령하여 북키프로스 튀르키예 공화국(Turkish Republic of Northern Cyprus)을 수립했다. 북키프로스 공화국은 현재까지 독립 국가로서 국제 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으나, 튀르키예 북키프로스 공화국을 내세워 그리스, 키프로스와 지중해 일대에서 영해 및 경제 수역을 두고 분쟁을 겪어오고 있다. 2020년 튀르키예가 분쟁 중인 지중해 해역에 시추선을 파견하면서 양국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튀르키예가 선박을 철수하여 갈등 상황이 일단락되었고, 이웃 국가들은 2021년 1월에 양자 회담을 재개하기도 했다. 

- 2022년 3월 13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과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Kyriakos Mitsotakis) 그리스 총리가 이스탄불(Istanbul)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오찬을 함께 하면서 해상 분쟁 문제, 에너지 문제, 에게해(Aegean Sea) 도서의 지위 문제, 난민 문제 등을 논의했으며,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는 데 뜻을 모으기도 했다. 그러나 정상회담 후 에르도안 대통령이 미국산 F-16 전투기를 구매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것에 그리스 정부는 반발했고, 이 때문에 전투기 구매 사업이 무산되자 튀르키예는 외교 관계를 즉시 단절했다.


◦ 2022년에 이르러 양국 갈등이 격화되며 튀르키예는 NATO 군 훈련도 불참

- 4월 3일 튀르키예는 그리스 전투기가 튀르키예 영공을 30차례나 침범했다고 주장하면서, 그리스가 양국 사이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그리스의 미초타키스 총리는 튀르키예 전투기 또한 그리스 영공을 22차례 침범했다고 밝히며, 이 사실을 옌스 스톨텐베르그(Jens Stoltenberg) NATO 사무총장에게 보고하여 튀르키예가 NATO 군의 통일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겠다며 반발했다. 튀르키예 외무부는 갈등이 격화되자 그리스에 도발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3월 재개된 회담을 따를 것을 요구하며, 튀르키예는 모든 분쟁을 국제법에 따라 대화를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 매년 NATO 회원국들은 타이거 밋(Tiger Meet) 공군 연합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최국은 훈련에 앞서 작전과 관련된 기술 규정을 작성하여 참가국들과 조율하고 있다. 4월 22일 튀르키예 공군 사령부는 그리스가 작성한 기술 규정 초안에 튀르키예에 불리한 보충 조항을 추가했다고 지적하며, 국제법에 반하는 조항을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그리스 당국은 튀르키예 측의 주장을 수용하지 않았고, 튀르키예 공군은 2022년 공군 연합훈련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정치 전문가들은 튀르키예와 그리스가 에게해를 두고 갈등이 고조될 경우, NATO가 러시아에 맞서기 위한 연합 전선을 이루기 어려워질 것이며, 이를 러시아가 악용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 지중해 이권을 두고 깊어지는 양국 간 갈등... 일각에서는 선거 대비용이라 비판


◦ 튀르키예는 그리스에 에게해 도서 지역에서 군대를 철수시킬 것을 촉구함

- 6월 7일 메블륫 차부쉬오울루(Mevlüt Çavuşoğlu) 튀르키예 외무장관은 에게해 제도에 주둔하고 있는 그리스군의 철수를 촉구했다. 차부쉬오울루 장관은 1923년 로잔 조약(Treaty of Lausanne)과 1947년 파리 조약(Paris Treaty)을 법적 근거로 들며, 그리스가 이를 위반하고 에게해 인근에 군대를 배치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차부쉬오울루 장관은 에게해 제도의 섬들은 비무장화를 조건으로 양도된 것이며, 그리스가 비무장화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섬의 영유권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또한, 차부쉬오울루 장관은 에게해 제도 문제와 관련해 UN에 서한을 보냈으며, 그리스가 이 서한에 답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리스는 튀르키예가 조약을 의도적으로 잘못 해석하고 있으며, 튀르키예가 적대 행위를 할 경우, 스스로 방어할 법적 근거가 있다고 주장하며 반박했다. 정치 전문가들은 튀르키예가 에게해의 비무장화를 촉구하는 것이 과거 자원 탐사를 두고 갈등을 빚었던 것의 연장선으로 분석했다.


◦ 튀르키예는 그리스의 반대에도 자원 탐사를 강행함

- 8월 9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동지중해 북서부 파견할 신규 시추선 압둘하미드 한(Abdulhamid Han)호의 진수식을 가졌으며, 새 시추선의 탐사 작업 투입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경상수지 적자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튀르키예의 동지중해 탐사 활동은 튀르키예의 경제 수역 내에서 주로 실시되고 있지만, 그리스는 튀르키예가 탐사 범위를 그리스 해역까지 확대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양국 사이에는 많은 섬과 복잡한 해안선이 존재하여 경제 수역이 얽혀있는 상황이며, 튀르키예는 UN해양법협약에 가입하지 않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그리스의 경제 수역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키프로스 북부를 튀르키예가 일부 점령하고 있어 키프로스의 해역에서도 시추를 진행하고 있다.

- 튀르키예의 시추선 파견에 대해 그리스와 키프로스는 튀르키예가 영해에서 불법적으로 가스 매장지를 탐사한다고 주장하며 항의했다. 이에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중해 탐사와 시추 작업은 튀르키예의 관할권 내에서 진행되며, 튀르키예 이외의 누구에게도 허가나 비준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미초타키스 총리는 9월 UN 총회 연설에서 공개적으로 튀르키예가 에게해와 지중해에서 평화를 위협한다고 비난했다. UN 주재 튀르키예 대표단은 미초타키스 총리의 발언에 대해 해당 성명은 사실 왜곡과 튀르키예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낸 것일 뿐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양국의 갈등 국면이 2023년 선거를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튀르키예 언론사 가제테 두발(Gazete Duvar)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1.5%는 튀르키예-그리스 정부의 갈등이 2023년 선거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튀르키예 제1야당 공화인민당(Republican People's Party)의 케말 킬리치다로을루(Kemal Kilicdaroglu) 대표도 포퓰리스트인 에르도안 대통령과 미초타키스 총리가 선거를 위해 전쟁을 이용하고 있다며 비난한 바 있다.


< 감수 : 김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New Arab, Turkey 'challenges' Greece to enter dialogue over Aegean dispute, 2022.09.25.

Aljazeera, ‘Hostile narrative’: Turkey slams Greek PM’s UN remarks, 2022.09.24.

Intellinews, Rising Turkey, Greece tensions part of ‘election agenda’ half of Turks tell pollster, 2022.09.14.

Deutsche Welle, Turkey's opposition desperately seeks an electable leader, 2022.09.14.

Ekathimerini, Turkey ‘vows’ to continue East Med gas exploration, 2022.09.13.

Wrold Crunch, Europe v. Turkey: A New Mediterranean Gas Race That May Turn Nasty, 2022.09.13.

Voice of America, Turkey-Greece Tensions Could Disrupt NATO Unity, Experts Warn, 2022.09.10.

Deutsche Welle, Turkey sends new drill ship to eastern Mediterranean, 2022.09.08.

France 24, Turkey sends drill ship on first Med mission in two years, 2022.09.08.

Times Now, Turkey to resume gas exploration in Mediterranean on August 9, says Energy Ministry, 2022.07.27.

Times of Israel, Turkey to resume drilling for gas near Cyprus, potentially inflaming tensions, 2022.07.27.

Alarabiya, Turkey urges Greece to demilitarize Aegean islands, 2022.06.07.

Washington Post, Greece urged to pull troops from Aegean, 2022.06.07.

Republic world, Turkey Says It Will Not Participate In NATO Exercises In Greece Due To Disagreements, 2022.04.30.

abc news, Turkey rejects Greek accusations of illegal overflights, 2022.04.28.

Aljazeera, Greece, Turkey leaders seek common ground over Ukraine war, 2022.03.13.

AP, Leaders of Turkey, Greece hold talks in rare meeting, 2022.03.13.



[관련 정보]

1. 튀르키예, 그리스와 에게해 관련 분쟁 대화로 해결하겠다고 강조 (2022.09.27)

2. 튀르키예 야당, 승산 있는 지도자 선정에 고심 (2022.09.19)

3. 튀르키예, 동지중해 가스 탐사 계속할 것이라 밝혀 (2022.09.15)

4. 튀르키예, 동지중해에 신규 시추선 파견 (2022.08.11)

5. 튀르키예, 8월 9일 지중해 가스전 탐사 재개 (2022.07.28)

6. 터키, 그리스에 에게해 비무장화 촉구 (2022.06.09)

7. 터키, 그리스와 의견 충돌로 나토 군사훈련에 불참 결정 (2022.05.03)

8. 터키 대통령, 그리스 총리와 정상회담 개최 (2022.03.15)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