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 우려하는 이스라엘, 이란의 러시아 지원에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주저

이스라엘 EMERiCs - - 2022/10/28

☐ 이란, 러시아에 무기 제공했다는 의혹


◦ 이란, 러시아에 미사일과 드론 제공하기로 합의...이란은 부인

- 10월 18일 로이터(Reuters) 통신은 이란이 미사일 재고가 바닥나고 있는 러시아에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과 군사용 드론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0월 6일 모함마드 모크베르(Mohammad Mokhber) 이란 수석 부통령과 혁명수비대(Revolutionary Guards)와 최고국가안보회의(Supreme National Security Council) 고위 인사가 러시아를 방문하여 무기 전달에 관해 합의했다.

-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이란 외교관의 말을 인용하여 러시아가 이란에 자폭 공격용 드론인 샤헤드-136(Shahed-136)과 명중도가 향상된 신형 파테흐(Fateh), 졸파가르(Zolfaghar) 미사일을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 이란은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했다는 보도를 부인하며 서방 국가와 달리 이란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어느 쪽도 편들지 않으며, 외교적 수단을 통한 갈등 해결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얀(Hossein Amirabdollahian) 이란 외무부 장관은 만약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이란제 드론이 사용되었다면 이란은 이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 서방과 우크라이나, 러시아가 이란제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

- 우크라이나와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가 수도 키이우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도시를 공격하며 샤헤드-136 드론을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10월 10일 블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이란제 드론을 사용해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기반 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고, 10월 18일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이란과 단교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한 이란에 제재를 가할 것을 유럽연합(EU)에 요청하기도 했다.

- 한편 카린 장피에르(Karinne Jean-Pierre) 백악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이란제 무기가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이란의 주장이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10월 21일에는 토니 블링컨(Antony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이 러시아가 이란제 드론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드론을 도입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 이스라엘, 우크라이나의 요청에도 무기 제공 없다는 입장 고수  


◦ 우크라이나, 이란의 위협 강조하며 이스라엘에 무기 지원 요청

- 우크라이나는 전쟁 발발 이후부터 이스라엘에 여러 차례 군사적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지난 10월 18일 러시아의 미사일 및 드론 공격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에 아이언돔(Iron Dome) 미사일 방어체계 제공을 공식적으로 요청했으며, 10월 24일에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란과 러시아의 군사적 협력 관계의 원인이 이스라엘의 방관에 있다고 비판하며 이스라엘에 재차 군사적 지원을 요청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또한 러시아가 무기 구입을 위해 이란에 지불한 대금이 이란의 핵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미국 내에서도 이스라엘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크리스 머피(Chris Murphy)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에 소극적인 이스라엘을 비판하며, 민주주의 진영의 일원으로서 이스라엘은 우크라이나의 민주주의를 돕기 위해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 이스라엘, 러시아와 이란의 관계 강화에 우려하면서도 무기 지원 없다는 입장 고수

- 10월 20일 야이르 라피드(Yair Lapid) 이스라엘 총리는 드미트로 쿨레바(Dmytro Kuleba) 우크라이나 외무부 장관과 통화하며 러시아와 이란 사이 긴밀해지는 관계에 대해 깊은 우려를 드러냈다. 같은 날 라피드 총리는 러시아가 테러리스트 국가인 이란과 가까워지는 것은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 그러나 이스라엘은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은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베니 간츠(Benny Gantz)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10월 19일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 제공과 우크라이나 난민 수용, 공습 경보 시스템 지원은 가능하지만, 아이언돔을 포함하여 방어용 무기도 일절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 반면 이스라엘 야권 지도자인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전(前) 총리는 11월로 예정된 총선에서 승리해 총리로 선출되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스라엘,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와 자국 안보 위협 우려하여 중립적 태도 유지


◦ 이스라엘,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 우려하여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 거부  

- 이스라엘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이 러시아와의 관계를 악화시킬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10월 17일 러시아는 이스라엘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면 양국 관계가 심각한 손상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 시리아 문제에 있어 러시아는 이스라엘의 중요한 협력 대상이다. 이스라엘은 시리아의 대공권을 사실상 장악한 러시아의 묵인 아래 시리아 내 이란 군사 시설을 공습하며 시리아 내 친이란 세력을 견제하고 있다.

-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가 러시아 내 유대인의 안위에 미칠 영향 또한 이스라엘이 적극적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다. 앞서 지난 7월 러시아는 유대인의 이스라엘 이주를 지원하는 유대 기구(Jewish Agency)를 폐쇄하여 러시아 유대인에 대한 압력 수위를 높인 바 있다.


◦ 이란의 러시아 지원, 이스라엘 안보도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

- 이란의 러시아 지원이 이스라엘의 입장에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제프리 콘(Geoffrey Corn) 텍사스 공과대학교 군사법·정책학과 교수는 이란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자국산 드론을 시험하는 무대로 삼음으로써 무기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는 곧 이란의 물자 지원을 받는 레바논 헤즈볼라(Hezbollah)나 팔레스타인 하마스(Hamas)에 대한 지원으로 이어져 이스라엘에 대한 안보 위협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부 장관 또한 지금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이란제 드론이 이스라엘을 위협할 무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이스라엘에 미사일 방어체계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 감수 : 김은비 국방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Reuters, Iran will not remain indifferent if proven Russia using its drones in Ukraine – official, 2022. 10. 25.

Middle East Eye, Russia-Ukraine war: Zelensky blames Israel for Iran's alliance with Moscow, 2022. 10. 24.

Al-Arabiya, Iran may be sending more drones to Russia: Blinken, 2022. 10. 23.

Anadolu Agency, Israel’s Netanyahu to consider supplying weapons to Ukraine if elected, 2022. 10. 23.

Al-Jazeera, Israel, Ukraine discuss air defence systems after drone strikes, 2022. 10. 21.

Middle East Monitor, Israel PM: Russia-Iran cooperation a 'global threat', 2022. 10. 21.

BBC, Israel’s balancing act over Ukraine grows trickier after drone strikes, 2022. 10. 20.

AP, Russia’s Iranian drones complicate Israel’s balancing act, 2022. 10. 19.

Axios, Scoop: Ukraine officially asks Israel for Iron Dome, other defense systems, 2022. 10. 19.

Middle East Eye, Russia-Ukraine war: Israel rules out arms sales to Kyiv following Moscow warning, 2022. 10. 19.

Reuters, Iran agrees to ship missiles, more drones to Russia, 2022. 10. 19.

Reuters, Ukraine moves to cut diplomatic ties with Iran after drone attacks, 2022. 10. 19.



[관련 정보]

1. 이스라엘, 러시아와의 관계 문제로 우크라이나에 무기 공급 고심 (2022.10.21)

2. 이란, 러시아에 미사일 및 드론 공급 합의 (2022.10.20)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