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에티오피아, 티그라이 반군과 내전 중단 합의...평화 정착까지는 과제 남아

에티오피아 EMERiCs - - 2022/11/11

☐ 에티오피아 정부와 티그라이 반군의 합의로 내전 중지


◦ 에티오피아 정부와 티그라이 반군, 아프리카연합(AU)의 중재로 내전 중지에 합의

- 11월 2일 에티오피아 정부와 티그라이 분리주의 무장단체인 티그라이인민해방전선(TPLF, Tigray People's Liberation Front)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협상에서 영구적인 적대 행위 중단에 합의함으로써 2020년 11월 시작된 에티오피아 드디어 종지부를 찍었다. 이번 합의는 지난 10월 25일 남아공 프레토리아(Pretoria)에서 열린 에티오피아 정부와 TPLF의 협상에 따른 것으로, 양측은 케냐 나이로비(Nairobi)에서 다시 만나 3~4일 내로 협정 이행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 협상을 중재한 올루세군 오바산조(Olusegun Obasanjo) 전(前)나이지리아 대통령은 양측이 질서 있는 무장 해제와 법과 질서 회복, 방해받지 않는 인도적 지원에의 접근에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오바산조 전 대통령은 아프리카 국가가 아프리카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아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며 아프리카연합(AU, African Union) 고위 사절단이 향후 합의 이행 사항을 감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에티오피아 정부와 티그라이 반군, 직통 연결망 개통하여 소통 강화

- 아비 아흐메드(Abiy Ahmed) 에티오피아 총리는 앞서 정부군의 승리가 가까워졌다고 주장했고, 이후에는 내전 중지 합의를 환영하며 평화 정착과 합의 준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TPLF 또한 합의 준수 의지를 밝히며 티그라이 주민들의 고통을 생각해 신뢰를 쌓기 위해 양보했다고 언급했다.

- 11월 7일 양측은 분쟁 중단과 반군의 무장 해제 절차를 조정하기 위해 직통 연결망을 개설해 추후 충돌이 발생할 경우 직접 대화를 통해 해결해나가기로 했다. 오바산조 전 대통령은 직통 연결망 설치가 평화 정착 과정에 있어 거둔 첫 성과라고 강조했다.


☐ 합의안에 따라 TPLF는 무장 해제, 에티오피아 정부는 인도적 지원과 공공 서비스 제공 


◦ TPLF, 무장 해제하고 중앙정부의 티그라이 지역 통제권 회복에 합의    

- 합의에 따라 TPLF는 무장을 해제하고 산하 무장조직을 에티오피아 정부군에 편입시키기로 했다. 양측은 합의 체결 이후 30일 동안 TPLF의 무장해제와 정부군 편입 방안과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다.

- TPLF는 또한 티그라이 지역에 대한 에티오피아 중앙정부의 통제권 회복도 인정하고 에티오피아 헌법을 존중하기로 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TPLF를 테러 조직 명단에서 해제하는 한편 TPLF에 대한 무력 행사를 중단하고 티그라이 지역에 전기와 수도 등 공공 서비스를 다시 제공하기로 했다. 양측은 의회 등 연방 정부 기구에서 티그라이 지역의 대표성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 에티오피아 내전의 발발 동기는 티그라이 지역의 정치적 소외에 대한 TPLF의 불만과 반발이었다. TPLF는 에티오피아 정부를 장악해왔으나, 2018년 아흐메드 총리가 집권한 이후 권력을 상실했으며, TPLF는 이에 반발해왔다. 양측의 갈등은 2020년 9월 아흐메드 총리의 총선 연기 결정에 반발해 TPLF가 티그라이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지방의회 총선을 강행하면서 고조되었고 결국 전면 내전으로 발전했다.


◦ 에티오피아 정부, 티그라이 지역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에 협조하기로

- 에티오피아 정부는 국제 구호 단체가 티그라이 지역에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고 내전 과정에서 발생한 난민들이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데 협조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한 티그라이 지역 주민의 인권 보호, 범죄 행위 중단을 위해 노력할 것을 밝혔다. 내전 과정에서 TPLF는 소년병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에티오피아 정부는 2021년 6월 이후 티그라이 지역에 대한 구호 물자 지원을 방해해왔다.

- 2년간 이어진 내전은 티그라이 지역에 막대한 인도적 피해를 남겼다. 티그라이 지역에서는 약 500만 명이 인도적 지원에 의존하는 상황이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9월 이후 티그라이 지역에 구호 물자가 제공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내전에 따른 기근으로 약 60만 명가량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된다.


☐ 완전한 평화 정착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 여전히 남은 것으로 평가 


◦ 내전에 참전한 에리트레아의 합의 준수 여부가 과제로 떠올라     

- 에티오피아 정부와 TPLF 사이의 내전에는 이웃국가인 에리트레아 역시 개입되어 있다. 에리트레아는 에티오피아 정부군과 함께 TPLF와 충돌해왔다. 그러나 이번 합의에는 에리트레아가 참여하지 않았으며, 에티오피아 정부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TPLF에 대한 적대 행위를 계속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 합의문에는 상대측에 적대적인 외부 행위자와의 협력을 중단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나, 에리트레아군의 철수에 관한 내용은 언급하고 있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티오피아 정부가 에리트레아에 합의를 준수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을지 의문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 티그라이 서부 지역을 장악한 암하라(Amhara)족 민병대 또한 쟁점으로 남아 있다. 암하라족 정치인들은 티그라이 서부 지역이 암하라족의 영토임을 주장하나, 티그라이 측은 이를 거부하고 암하라족 민병대의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 암하라족과 티그라이 사이의 분쟁을 조정하는 것 또한 향후 과제로 남아 있다. TPLF와 연합해 에티오피아 정부군과 충돌한 오로모족 분리주의단체 또한 합의를 준수할지 여부도 불확실하다.


◦ 합의 내용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 또한 추가적인 논의 필요  

- 노르웨이 브요르네스 대학(Bjørknes College)의 에티오피아 전문가인 케이틸 트론볼(Kjetil Tronvoll)는 분쟁을 종식하기 위한 합의에는 생산적인 결과를 위해 의도적으로 모호한 부분을 남겨두곤 하지만, 이번 합의문에는 양측간 신뢰 구축을 방해하고 장기적 평화 정착을 방해할 수 있는 모호한 부분이 남아 있음을 지적했다.

- 국제위기그룹(International Crisis Group)의 동아프리카팀 담당인 알란 보스웰(Alan Boswell)은 가장 민감하고 쟁점적인 세부 사항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분쟁 당사자들이 모두 어느 정도 양보했다는 점이 중요한 성과라고 분석했다. 보스웰 담당은 양측이 합의를 준수해 무력행사를 중단한다면 평화 정착이라는 어려운 과정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BC, Warring parties have agreed to a truce in Ethiopia’s two-year civil war. Here’s what to know, 2022. 11. 07.

CNN, Warring parties have agreed to a truce in Ethiopia’s two-year civil war. Here’s what to know, 2022. 11. 07.

The National, Ethiopia and Tigray region establish hotline in new move towards peace, 2022. 11. 07.

BBC, Ethiopia civil war: Tigray truce a triumph for PM Abiy Ahmed, 2022. 11. 05.

Al-Jazeera, Five key takeaways from the Ethiopia peace deal, 2022. 11. 04.

Al-Jazeera, Ethiopia: Government, Tigrayan forces agree to end two-year war, 2022. 11. 03.

NPR, Ethiopia's truce is a step toward ending civil war, but there are reasons for caution, 2022. 11. 03.

Reuters, Combatants in Ethiopia's Tigray war agree to stop fighting, 2022. 11. 03.

Vox, A peace deal could end Ethiopia’s brutal civil war. Can a truce last?, 2022. 11. 03.



[관련 정보]

1. 에티오피아 당국, 티그레이(Tigray) 행정부와 평화 회담 진행 지속 (2022.11.03)

2. 에티오피아 평화 회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개최 (2022.10.26)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