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헝가리, 유럽의 대안으로 튀르크계 국가들과 교류 활성화 추진

헝가리 EMERiCs - - 2023/02/24

☐ 헝가리, 튀르크어권 국가 기구와 교류 활성화를 추진

◦ 헝가리는 EU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튀르크어권 국가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있음 
- 튀르크어권 국가 기구(OTS, Organisation of Turkic States)는 2009년 튀르크어족에 속한 언어를 사용하는 아제르바이잔, 튀르키예,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이 상호 협력 증진을 목표로 창설한 튀르크 평의회(Turkic Council)에서 발전된 정부 간 조직이다. 헝가리는 2018년 9월 6차 정상회의에서 옵서버 지위를 획득해 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는 2010년부터 빅토르 오르반(Viktor Orban) 헝가리 총리가 EU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러시아, 튀르크 국가들, 남아시아, 동아시아 국가와 교류를 증진하기 위하 추진한 동방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 2023년 1월 오르반 총리와 쿠바니치벡 오무랄리예프(Kubanychbek Omuraliev) OTS 사무총장은 부다페스트(Budapest)에서 회담 후 OTS 옵서버 국가인 헝가리가 회원국과 인적, 문화적 교류를 증진한다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 밝혔다. 오무랄리예프 총장도 헝가리가 OTS 발전에 공헌했으며, 향후 경제, 무역, 투자 관계 촉진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오르반 총리와 오무랄리예프 총장은 운송, 에너지, 농업, 수자원 관리와 같은 우선순위 영역에서 실질적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수자원 관리와 관련해 부다페스트에 OTS 가뭄 예방연구소가 설립될 예정이며, 향후 문화, 교육, 청소년, 스포츠 분야와 같은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튀르크 대학 연합(Turkic University Union)에 헝가리 대학이 참여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덧붙였다.

◦ 헝가리는 유럽의 에너지 위기 속 중앙아시아의 중요성 강조
- 페테르 시야르토(Péter Szijjártó)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은 바그다드 암레예프(Baghdad Amreyev) 튀르크 투자 기금(Türk Investment Fund) 총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튀르크 투자 기금이 참가국 간 경제 무역 협력 강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야르토 장관은 이미 OTS 회원국과의 교역액이 지난 10년 동안 2배 증가한 45억 달러(한화 약 5조 8,000억 원)까지 증가했으며, 기금 설립으로 더 큰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튀르크 투자 기금은 OTS 산하 최초의 공동 금융 기구이며, 상호 무역, 경제 협력 강화, 공동 프로젝트 구현을 목표로 2022년 11월 설립되었다. 
- 한편, 시야르토 장관은 최근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경기 침체 가능성으로 인해 중앙아시아의 중요성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 정부가 투자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완전 고용을 유지하고자 하며, OTS 회원국과 경제 협력을 통해 유럽의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또한, 가뭄 예방연구소를 통해 수자원이 부족한 중앙아시아 국가에 헝가리의 기술을 수출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라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시야르토 장관은 정부의 동방정책이 시작될 당시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 헝가리, OTS 회원국 중 우즈베키스탄과 본격적인 협력 강화 추진

◦ 헝가리 은행의 우즈베키스탄 진출로 경제 협력 증진에 박차
- 2022년 12월 헝가리의 상업은행 OTP 은행은 이포테카 은행(Ipoteka Bank)은행을 인수할 것이라 밝혔다. OTP 은행은 2020년부터 우즈베키스탄의 은행 민영화에 참여하기 위해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인수 계약은 11월 오르반 총리의 우즈베키스탄 방문 당시 합의되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거래가 지연되었다고 설명했다. 이포테카 은행은 우즈베키스탄에서 5번째 규모의 은행이며, 16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 시야르토 장관은 라지즈 쿠드라토프Laziz Kudratov) 우즈베키스탄 투자산업통상부 장관과 투자, 산업 협력 증진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OTP 은행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양국 수도 간 직항 항공기 주당 최대 4회까지 증편 등에 합의했다. 특히, OTP 은행의 진출을 통해 공동 금융 프로젝트를 유치하고, 우즈베키스탄에서 은행 활동을 확장하는 것이 공통의 관심사라고 확인하기도 했다. 한편, 헝가리와 우즈베키스탄의 2021년 교역액은 1억 1,000만 달러(한화 약 1,433억 원)에 이르렀으며, 2022년에는 48% 증가했다. 

◦ 우즈베키스탄과 특별 산업단지 건설에도 합의
- 시야르토 장관은 우즈베키스탄 수도 인근에 헝가리 외무부 산하 특별 산업단지를 만들 예정이라 밝혔다. 시야르토 장관은 특별 산업단지에서 헝가리 기업은 특별한 법적 지위를 가지고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특히, OTP 은행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은 투자와 관련해 일종의 법적, 재정적인 안전을 의미하는 것이며, OTP 은행이 진출한 국가에서는 헝가리 기업들의 투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또한,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 기업이 해외 투자를 통해 이익을 만들고 이를 헝가리 경제 성장에 재투자하는 것은 미래 성장에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에는 헝가리 자본이 투입된 16개 합작 회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에너지, 농업, 제약, 의료 장비 등에 투자 중이다.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와 우즈베키스탄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오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이 비행기로 5시간 정도 떨어져 있지만, 전쟁 상황으로 기존 운송 경로 이용이 어려워져 교류에 차질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에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와 우즈베키스탄 양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빠른 종식과 평화를 원하며, 무기 지원과 같이 전쟁을 더 확산시키는 국제적 결정은 양국 국익에 반하는 일이라 덧붙였다.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와 우즈베키스탄은 휴전과 평화 협상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으며, 국제 포럼에서 입장을 함께할 것이라 강조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zernews, Uzbekistan, Hungary plan to boost investment and industrial cooperation, 2023.02.10.
Origo, Péter Szijjártó: A special Hungarian industrial zone will be created next to the Uzbek capital, 2023.02.09.
Origo, Péter Szijjártó: The Türk Investment Fund represents a huge opportunity for Hungary. 2023.01.31.
Emerging Europe, Explainer: What is Hungary doing in the Organisation of Turkic States?, 2023.01.18.
Anadolu Agency, Hungarian PM, Organization of Turkic States official meet in Budapest, discuss cooperation, 2022.01.13.
Hungary Today, Leading Hungarian Bank Expands into Uzbekistan, 2022.12.13.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