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미국과 벨기에에서 잇따라 평화 회담 개최

아르메니아 / 아제르바이잔 EMERICs - - 2023/05/20

☐ 미국,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평화 회담 중재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장관, 미국에서 3자 외무 장관 회담 개최
- 5월 1일 미국의 중재 속에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이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 문제를 논의했다. 미국을 방문한 아라라트 미르조얀(Ararat Mirzoyan) 아르메니아 외무부 장관과 제이훈 바이라모프(Jeyhun Bayramov) 아제르바이잔 외무부 장관은 4월 30일 안토니 블링컨(Antony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과의 만찬으로 일정을 시작했다. 
- 베단트 파텔(Vedant Patel)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남코카서스 지역의 평화를 논의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양국 외무부 장관을 환영한다면서, 당사국이 직접 대화하는 것이 항구적인 평화의 열쇠라고 발언했다.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미국의 중재를 통한 평화 협상은 실패했다고 인정
- 5월 5일 라디오 프리 유럽(Radio Free Europe)과의 인터뷰에서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yan) 아르메니아 총리는 미국의 중재로 아제르바이잔과 진행했던 평화 회담이 제대로 풀리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파시니안 총리는 인터뷰에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입장 사이에 큰 간극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 파시니안 총리는 미국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아제르바이잔과 평화 협정 초안을 만들지 못했다면서, 특히 아제르바이잔이 소련 시절 아르메니아령이었던 영토 2만 9,800평방킬로미터(㎢)의 영유권을 보장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5월 4일 발표된 양국 공동 성명문에는 서로에 대한 이해 수준은 다소 높아졌지만 여전히 핵심 문제에서 현격히 다른 입장을 보였다는 내용이 담겼다. 
- 한편 5월 3일 아제르바이잔 수샤(Shusha)에서 열린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한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아르메니아와 직접 대화하는 것이 평화 달성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정상, 유럽연합(EU) 본부에서 평화 논의

◦ 양국 정상, EU와 3자 평화 회담 개최
- 5월 13~14일,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정상이 EU의 본부가 위치한 브뤼셀(Brussels)을 방문했다. 5월 첫째 주 미국에서 열린 평화 회담과 달리, 5월 14일 브뤼셀에서 열린 이번 평화 회담에는 양국 정상이 직접 참석했다. 
- 이번 평화 회담에서도 뚜렷한 성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아제르바이잔 매체는 양국 정상이 EU가 제안한 평화 체제에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발표했다.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정상은 6월 1일 몰도바의 수도인 키시나우(Chisinau)에서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Olaf Sholz) 독일 총리와 함께 4자 정상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 양국 군대, 브뤼셀 평화 회담에 직전 무력 충돌
- 한편 브뤼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 앞서, 양국 군이 국경에서 충돌하는 일이 발생했다. 5월 11일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군은 국경에서 충돌한 후 서로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아제르바이잔 국방부는 아르메니아군의 공격으로 병사 1명이 전사했다고 발표했으며, 아르메니아 국방부는 아제르바이잔의 공격으로 4명의 병사가 부상당했다고 발표했다. 양국 국방부는 서로가 휴전 협정을 위반했을 뿐만이 아니라 대구경 화기를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 아제르바이잔군, 라친 회랑에 검문소 설치하며 국경에서 긴장감 고조

◦ 나고르노-카라바흐와 아르메니아를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 이제는 아제르바이잔군이 통제
- 4월 23일 아제르바이잔이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인 라친 회랑(Lachin Corridor)에 검문소를 설치했다. 따라서 아제르바이잔군은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오가는 교통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 아제르바이잔 국경관리국은 라친 회랑에 파견된 러시아 평화유지군에 검문소 설치를 통지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평화유지군이 아제르바이잔의 검문소 설치를 제재하지 않은 가운데 아르메니아는 아제르바이잔의 검문소 설치가 휴전협정 위반이라고 주장하면서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 파시니안 총리가 라친 회랑에 검문소를 설치한 아제르바이잔의 행동이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 인도주의적 문제를 일으킨다고 비판한 가운데 아제르바이잔 외무부는 아제르바이잔이 좋은 뜻으로 검문소를 설치했다고 반박했다. 

◦ 러시아 평화 유지군,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을 사실상 방관
- 2020년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가 맺은 휴전 협정에 따르면 라친 회랑은 러시아 평화유지군의 관할이지만, 러시아는 라친 회랑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크게 관여하지 않고 있다. 
- 2022년 12월부터 아제르바이잔의 환경 운동가로 불리는 세력이 라친 회랑을 점거해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의 통행을 막았으나, 러시아는 상황을 복구하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한편 아제르바이잔의 환경 운동가들은 아제르바이잔군이 검문소를 설치하자 라친 회랑 점거를 풀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Eurasianet, Azerbaijan sets up checkpoint on road connecting Armenia and Karabakh, 2023.04.24.
Politico, Azerbaijan installs checkpoint on road to Nagorno-Karabakh amid fatal clashes, 2023.04.24.
Radio Free Europe, Foreign Ministers Of Armenia And Azerbaijan Open Talks In Washington On Nagorno-Karabakh Dispute, 2023.05.01.
Eurasianet, Armenians refusing to use new Azerbaijani border post, 2023.05.05.
Anadolu Agency, Azerbaijan’s president says direct talks with Armenia best way to achieve peace agreement, 2023.05.06.
Radio Free Europe, Pashinian Points To Lingering Differences Between Armenia, Azerbaijan After U.S.-Sponsored Peace Talks, 2023.05.06.
Politico, EU to host Armenia-Azerbaijan peace talks, 2023.05.08.
Aljazeera, Armenia and Azerbaijan trade gunfire along border, 2023.05.11.
France 24, Armenia, Azerbaijan accuse each other of fresh crossborder attacks, days ahead of EU talks, 2023.05.11.
Asbarez, Pashinyan, Aliyev Talks in Brussels End, 2023.05.1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