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결선 투표 끝에 에르도안 대통령 재선 성공

튀르키예 EMERICs - - 2023/06/02

☐ 결선 투표 결과 에르도안 대통령 재선에 성공함

◦ 5월 28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 결선 투표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이 승리를 거두면서 재선에 성공함
- 5월 14일 실시된 튀르키예의 대선 결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이 49.52%를, 야당 유력 후보인 케말 클르츠다로을루(Kemal Kilicdaroglu) 후보가 44.9%를 득표하면서 과반 득표자가 없어 5월 28일 결선 투표가 확정되었다. 5월 20일 재외국민투표를 시작으로 결선 투표가 시작되었으며, 재외국민 유권자가 150만 명으로 가장 많은 독일에서는 1차 선거 당시 에르도안 대통령이 65%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국, 핀란드, 스웨덴, 폴란드, 동유럽 지역에서는 클르츠다로을루 후보가 에르도안 대통령을 앞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선거 당시 5.17%의 득표로 3위를 차지한 시난 오안(Sinan Ogan) 후보가 결선 투표를 앞두고 에르도안 대통령을 지지할 것이라 밝히며, 에르도안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도 했다. 오안 후보는 차기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난민·이민자 문제를 꼽았으며, 난민과 쿠르드(Kurd)족에 강경한 정책을 펼쳐온 에르도안 후보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 5월 28일 치러진 튀르키예 대선 결선투표 결과, 에르도안 대통령이 약 52%의 득표율로 47.86%의 득표를 한 클르츠다로을루 후보에 승리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대통령 관저 밖에 집결해 있던 지지자들에게 선거 기간에 발생한 갈등은 제쳐두고 단합해야 하며, 튀르키예 국민 모두가 민주주의의 승리자라고 발언했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은 높은 인플레이션 문제와 2월 발생한 대지진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앞서 5월 14일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진 총선 투표 결과 에르도안 대통령이 소속된 정의개발당(AKP)을 비롯한 집권 연합이 600석 중 323석을 확보해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에르도안 대통령 재선에 세계 지도자들 축하 인사 전해와
-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이 확정되자 세계 정상들은 축하 인사를 전했다. 가장 먼저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국가의 주권을 강화하고 독립적인 외교 정책을 추구하려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노력을 국민이 지지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하며, 튀르키예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으로서 양자 문제와 세계 도전과제에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스웨덴의 NATO 가입 승인을 당부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유럽의 안보와 안정을 위한 협력 강화뿐만 아니라 양국의 이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올라프 숄츠(Olaf Scholz) 독일 총리는 튀르키예가 인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깊이 얽혀있는 가까운 파트너 국가이자 동맹국이라며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했다.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의 평화를 포함해 양국이 함께 노력해야 할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에르도안 대통령과 함께 계속 전진할 것이라 말했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Ursula von der Leyen)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하며, EU와 튀르키예가 상호 이익을 위해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전략적으로 중요하고 앞으로도 상호 관계를 계속 강화해 나가길 원한다고 밝혔다다. EU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난민과 불법 이민에 대한 강경한 정책으로 2015년과 같은 난민 위기가 다시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옌스 스톨텐베르그(Jens Stoltenberg) NATO 사무총장은 7월 예정된 NATO 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튀르키예와 계속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밝혔으며, 스테판 두자릭(Stephane Dujarric) 국제연합(UN)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하며, 튀르키예와 UN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카타르, 리비아, 알제리, 헝가리, 이란, 팔레스타인의 정상들도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에 축하 인사를 전했다.

☐ 에르도안 대통령, 저금리 정책 고수할 것이라 밝혀...야당은 반(反) 에르도안 투쟁 선언

◦ 에르도안 대통령은 기존의 저금리 경제 정책을 고수할 예정
- 에르도안 대통령은 결선 투표를 앞두고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현 정부 경제 정책의 핵심인 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2021년부터 수출, 생산, 투자 촉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저금리 정책을 이어오고 있으며, 저금리로 촉발된 인플레이션과 환율 하락 문제는 경상수지 흑자 전환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5월 14일에는 1차 투표 결과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주가가 폭락하고환율이 크게 오르기도 했다. 클르츠다로을루 후보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경제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선거에서 승리하면 경제 정책을 정상화할 것이라며 저금리 정책을 철회할 것이라 강조해 왔다.
- 5월 25일 튀르키예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현행 8.5%로 유지하며 3개월 연속 동결했으며, 현재 인플레이션의 근본적인 추세가 개선되고 있고, 산업 생산의 성장 동력과 긍정적인 고용 지표를 유지하기 위해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제 전문가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을 염두하고 중앙은행도 저금리 정책 기조에 맞춰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으로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졌지만, 거시적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경제 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으며, 리라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한 외환 수요 억제 정책이 이어진다면, 경제 성장 목표를 수정해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한편, 익명의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여당 의원들은 기존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는 대신, 점진적인 금리 인상과 표적 대출 방식을 채택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혀 기존 경제 정책에 변화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클르츠다로을루 후보는 에르도안 대통령에 대한 투쟁 계속할 것이라 선언
- 선거 이후 클르츠다로을루 후보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상 가장 불공정한 선거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포와 탄압에도 권위주의 정부를 바꾸려는 국민의 의지가 보였으며, 가장 슬픈 점은 앞으로 튀르키예가 힘든 나날을 맞이할 것이라 덧붙였다. 클르츠다로을루 후보의 고문인 메흐메트 칼리(Mehmet Karli)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선거 기간 동안 유권자들 사이 긴장을 부추겼다고 비판했으며, 이번 승리는 상처뿐인 승리라고 말했다.
- 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유망한 대선 후보이기도 했던 에크렘 이마모을루(Ekrem Imamoglu) 이스탄불(Istanbul) 시장도 지지자들에게 선거 결과에 대해 절망하지 말 것을 호소하며, 이제는 변화가 필요한 때라며 새로운 야당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암시했다. 이어 이마모을루 시장은 자신이 이스탄불 시장 선거에서 야당 후보로 승리를 거두었고, 2019년에는 대선 패배 후 9개월 만에 치러진 앙카라(Ankara) 시장 선거에서 야당 후보가 승리했음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BC, Turkish election victory for Erdogan leaves nation divided, 2023.05.30.
BBC, Why Erdogan's victory matters for the West, 2023.05.29.
CNN, Erdogan wins Turkish election, extending rule to third decade, 2023.05.29.
France24, From Biden to Putin, world leaders congratulate Erdogan on election win, 2023.05.29.
Aljazeera, Turkey’s Erdogan celebrates presidential election run-off win, 2023.05.28.
Reuters, Turkey's cenbank holds policy rate at 8.5% ahead of election runoff, 2023.05.25.
Reuters, Exclusive: Erdogan party split on economic plan as Turkey runoff looms, sources say, 2023.05.25.
Daily Sabah, Turkish central bank to keep rates steady as election goes to runoff, 2023.05.24.
Guardian, Turkey election: Erdoğan endorsed by third-place ‘kingmaker’ ahead of runoff vote, 2023.05.23.
CNN, Turkey’s third-placed presidential election candidate backs Erdogan, 2023.05.22.
Al Jazeera, Expats start voting in Turkey election run-off, 2023.05.21.
Anadolu Agency, Turkish expats start casting votes for presidential runoff, 2023.05.20.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