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스라엘, 가자지구에 대규모 공습... 중동 정세 불안정 심화

이스라엘 EMERICs - - 2023/10/20

☐ 이스라엘의 대대적인 가자지구 공습으로 인도주의 위기 발생

◦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 민간인 사망자 대거 발생
-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 무장조직 하마스(Hamas)의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내 하마스의 근거지를 제거한다는 목표로 가자지구를 연일 공습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민간인 사망자도 대거 발생하고 있다. 10월 17일 국제연합(UN)은 10월 7일 이스라엘이 공습을 시작한 이후 가자지구 내에서 발생한 사망자가 4,000명이 넘었다고 밝혔다.
- 병원과 피난민 행렬, 주택 등 민간 시설도 공습받고 있다. 10월 17일 가자지구의 하마스 보건부는 가자지구의 병원이 공습받아 5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는 병원이 이스라엘군이 아니라 ‘야만적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이스라엘의 책임을 부인했다. 이스라엘군은 또한 무장조직이 병원을 오인 공격했음을 입증할 녹취 증거가 있다고 언급했다.
- 다니엘 하가리(Daniel Hagari)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병원에서 막대한 사망자가 나왔다는 팔레스타인 측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며 드론 영상에 따르면 병원이 아니라 병원 주차장이 공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UN, 가자지구의 인도적 위기 심화 우려
-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로의 전력, 수도, 물자 반입을 차단하고 폭격을 피해 약 100만 명이 가자지구 남부로 피난을 떠나는 과정에서 대규모 인도적 위기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진다. 전력 공급이 끊어진 병원은 발전기에 의존하고 있으나 연료가 고갈되고 있으며, 의약품과 의료용 소모품, 혈액 부족에 몰려드는 환자 수는 수용 인원을 초과한 상황이다. UN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에 따르면 시신안치소에 자리가 없어 아이스크림 트럭에 시신을 보관할 정도라고 밝혔다.
- 식량 상황도 위기 수준이다. 가자지구 내 제분소 5곳 중 단 한 곳만이 가동 중이며, 밀가루 보관량은 1주일 이내에 고갈될 것이라고 유엔인도주의사무국(OCHA)이 10월 14일 밝혔다. OCHA는 또한 수도 공급이 중단되면서 가자지구 주민들이 식수로 적합하지 않은 우물물에 의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0월 15일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남부 칸 유니스(Khan Younis) 지역으로 수도 공급을 재개했다고 밝혔으나, 현지 보도에 따르면 여전히 수도 공급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 이집트적십자에 따르면 트럭 100대 분량의 식량 등 인도주의 물자가 시나이반도에 준비되어 있으나, 가자지구와 이집트를 연결하는 라파(Rafah) 국경검문소가 폐쇄되면서 가자지구로 물자가 반입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내 물자 반입을 위해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 지상군 투입 목전에 둔 가운데 아랍권 여론 악화

◦ 아랍 국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 규탄
- 아랍 각국 정부는 이스라엘을 규탄했다. 10월 11일 열린 아랍연맹 외무부 장관 회의에서 아흐메드 아불 게이트(Ahmed Aboul Gheit) 아랍연맹(AL) 사무총장은 이스라엘의 보복 작전은 중동 지역에 안정을 가져오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폭력의 악순환을 가속할 뿐이라고 말하며 가자지구 주민에 대한 집단 처벌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회의에서 아랍 각국 외무부 장관들은 이스라엘에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즉각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 토니 블링컨(Antony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압델 파타흐 엘시시(Abdel Fattah el-Sisi) 이집트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행위와 자위권 행사 수준을 넘어섰으며 230만 명에 달하는 가자지구 주민을 집단 처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0월 13일에는 파이살 빈 파르한(Faisal bin Farhan) 사우디 외무부 장관이 방어능력이 없는 민간인에 대한 공격을 규탄하며 분쟁 발발 이후 가장 강한 어조로 이스라엘을 비판했으며, 무함마드 빈살만(Muhammad bin Salman) 사우디 왕세자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봉쇄를 해제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 가자지구 공습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아랍 각국 국민의 여론이 크게 악화됨에 따라 이스라엘과 사우디의 관계 정상화 움직임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0월 14일 AP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사우디가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 논의 중단을 미국 측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주스트 힐터만(Joost Hiltermann) 국제위기그룹(International Crisis Group) 중동 연구 디렉터는 대중의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어떤 아랍 국가도 진지하게 이스라엘과 국교 수립을 추구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 이집트와 요르단은 또한 팔레스타인인을 가자지구와 서안지구에서 내몰아 이집트와 요르단에 정착시키려는 계획에 반대하며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난민의 입국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집트와 요르단은 팔레스타인 난민의 대규모 유입이 자국 내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인을 축출하려는 이스라엘의 목적에도 부합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 가자지구 내 지상군 투입 임박했다는 관측
-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작전 수행 능력을 완전히 파괴하기 위해 공습뿐만 아니라 지상군도 가자지구에 투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요아브 갈란트(Yoav Gallant)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공습 이후에는 지상군이 투입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실제로 가자지구 접경 지역에는 이스라엘군이 집결하고 있다.
- 그러나 건물과 지하 터널 등에 매복한 하마스 무장대원과 교전해야 하는 시가전 특성상 이스라엘군도 큰 희생을 감수해야 하며, 지상군을 투입하더라도 하마스의 작전 수행 능력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을지에도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하마스가 납치한 200명에 달하는 인질 구출도 과제다.
- 10월 15일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작전은 지지한다고 표명하면서도 인도주의적 지원과 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는 안전 통로는 확보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하마스는 제거되어야 하지만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당국이 관할해야 하며, 만약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점령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 이란의 대응 주목, 분쟁 확대 가능성도 존재

◦ 이스라엘군과 레바논 무장조직 헤즈볼라(Hezbollah)의 교전 발생
- 10월 17일 이스라엘 북부에서는 이스라엘군과 헤즈볼라 사이 교전이 발생해 헤즈볼라 대원 5명이 사살당했다. 하마스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헤즈볼라는 분쟁 발생 이후 이스라엘 북부 지역을 포격하는 등 이스라엘에 대한 무력 도발 행위를 이어갔으며, 이스라엘은 헤즈볼라까지 개입해 전선이 확대될 것을 우려하며 강경 대응에 나서는 한편 10월 16일 레바논 국경에서 2km 이내에 있는 마을과 정착촌 28곳의 주민들을 대비시켰다.
- 10월 17일 레바논 베이루트 주재 하마스 정치국장 아흐메드 압둘하디(Ahmed Abdul-Hadi)는 하마스가 헤즈볼라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헤즈볼라는 전쟁을 일으킬 준비가 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압둘하디 국장은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침공이 헤즈볼라의 개입을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 그러나 헤즈볼라가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군사 작전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있다. 미국의 아랍 지역 전문 연구기관인 워싱턴 아랍센터(Arab Center Washington DC)의 이마드 하르브(Imad Harb) 연구팀장은 레바논 국내 경제가 극히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스라엘과의 전쟁까지 발발하면 경제를 더욱 악화시킨 헤즈볼라를 비판하는 여론이 성장할 수 있으며, 레바논 정치권에서도 헤즈볼라에 적대적인 세력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은 헤즈볼라의 전면전 확대를 막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 이란, 강경 대응 가능성 시사
- 이란 고위급 인사들은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이 계속되면 전선이 확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속해서 언급하고 있다. 10월 17일 알리 하메네이(Ali Khamenei) 이란 최고지도자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인종 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이스라엘이 범죄를 멈추지 않으면 누구도 저항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 부사령관인 알리 파다비(Ali Fadavi) 또한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조직이 추가적인 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 이에 마흐주브 즈웨이리(Mahjoob Zweiri) 카타르대학교 교수는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진입이 친이란 무장조직의 개입을 자극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대서양위원회(Atlantic Council)의 헤즈볼라 전문가인 니콜라스 블랜포드(Nicholas Blanford) 또한 헤즈볼라가 개입하면 이스라엘이 큰 피해를 입겠지만, 헤즈볼라 역시 큰 타격을 받을 것이며 이는 헤즈볼라를 이용해 이스라엘을 견제하고자 하는 이란의 목표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란과 헤즈볼라가 자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 감수 : 김은비 국방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P, After blast kills hundreds at Gaza hospital, Hamas and Israel trade blame as rage spreads in region, 2023. 10. 18.
AP, 5 Hezbollah fighters are killed as tensions flare along the border between Lebanon and Israel, 2023. 10. 18.
BBC, Could an Israeli ground invasion of Gaza meet its aims?, 2023. 10. 18.
Politico, Hamas says it’s closely coordinating war’s next moves with Hezbollah in Lebanon, 2023. 10. 18.
Reuters, In deadly day for Gaza, hospital strike kills hundreds, 2023. 10. 18.
Al-Jazeera, Iran’s Khamenei demands Israel stop bombardment of Gaza, 2023. 10. 17.
Anadolu Agency, UN says 4,200 people killed in Israel, Gaza conflict in 10 days, 2023. 10. 17.
Reuters, King Abdullah on Gaza: 'No refugees in Jordan, no refugees in Egypt', 2023. 10. 17.
Al-Jazeera, Gaza’s dire humanitarian crisis explained, 2023. 10. 16.
Al-Jazeera, UN begins shipping aid for Gaza to Egypt amid uncertainty, 2023. 10. 16.
Al-Jazeera, Can Lebanon’s Hezbollah afford to go to war with Israel?, 2023. 10. 16.
Reuters, Blinken says Arab states don't want spillover from Israel-Hamas conflict, 2023. 10. 16.
The Guardian, ‘It will be worse than Hamas’: order to evacuate strikes fear into north Israel, 2023. 10. 16.
CNN, Biden warns Israel against occupying Gaza as ground invasion appears near, 2023. 10. 15.
The New Arab, Saudi Arabia 'suspends Israel normalisation talks' due to Gaza war, 2023. 10. 14.
The Times of Israel, Saudis said to put Israel normalization talks ‘on ice’ amid Gaza war, 2023. 10. 14.
VOA, Egypt Expresses Opposition to Allowing Palestinians From Gaza Into Sinai, 2023. 10. 14.
Arab Center Washington DC. The Unlikelihood of a Hezbollah-Israel War, 2023. 10. 13.
Africa News, Arab foreign ministers urge “immediate” end to blockade of Gaza, 2023. 10. 12.
The Times of Israel, Arab League demands Israel undo ‘unjust decision’ to cut electricity from Gaza, 2023. 10. 12.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