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작전 규탄

튀르키예 EMERICs - - 2023/11/17

☐ 튀르키예, 이스라엘에 가자지구 공격 중단 촉구...이스라엘 지지하는 서방 국가들도 비난

◦ 튀르키예 대통령,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중단과 인도주의적 차원의 휴전 촉구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Hamas)의 공격에 대응해 가자지구(Gaza Strip)에 폭격을 시작하면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민간인에 대한 공격 범위를 확대하지 말고, 군사 작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세계 각국 정부를 향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10월 29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비극을 이유로 예정되었던 건국 100주년 기념 행사와 특별 방송을 일부 취소하기도 했다.
- 또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의회 연설에서 하마스는 자신의 땅과 국민을 해방시키기 위한 무자헤딘(Mujahideen)이라며, 이들은 테러 조직이 아니라고 발언했다. 또한, 하마스가 과거 선거에서 승리한 정당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부 사람들이 불편해 한다는 이유로 하마스 대원들을 이스라엘의 점령에 맞서 자신의 땅과 명예, 생명을 보호하는 저항군으로 묘사하는 것을 주저하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리오르 하이앗(Lior Haiat) 이스라엘 외무부 대변인은, 하마스가 유아, 어린이, 여성, 노인을 고의적으로 잔인하게 살해하고, 민간인을 인질로 잡았으며, 자국민을 인간 방패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이슬람국가(ISIS)보다 더 비열한 테러 조직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언을 절대적으로 거부하며, 선동적인 발언으로 전 세계가 목격한 공포를 지울 수는 없다고 비난했다.

◦ 튀르키예,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서방 국가들에도 책임이 있다며 비판
- 튀르키예 정부 인사들은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을 지지하는 서방 국가들에 대해서도 비난을 이어오고 있다. 하칸 피단(Hakan Fidan) 튀르키예 외무부 장관은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방문하여 가자 지구의 파괴를 승인했으며, 이는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 비난했다. 피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가자지구 파괴 승인은 미국에도 다양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하며, 튀르키예는 팔레스타인의 보증인이 되어 분쟁을 해결할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UN Security Council) 회의에 참석한 아흐멧 이을드즈(Ahmet Yildiz) 튀르키예 외무부 차관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민간인을 ‘집단 처벌’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는 행위라 비판했으며, 일부 국가들이 인도주의에 반하는 전쟁 범죄를 무시하는 위선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발언했다.
- 한편, 11월 8일 발표된 유럽집행위원회(EC)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유럽연합(EU) 가입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튀르키예의 민주적 기준, 법치, 인권, 사법부 독립성, 기본권 존중에 대한 개혁 요구를 이행하지 않았으며, 외교 정책 문제에 있어서도 EU와의 일치율은 10%에 불과하다고 지적헀다. 보고서는 EU의 대(對)러시아 제재 불참, 하마스에 대한 지지, 사이프러스에 대한 군사적 위협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튀르키예 외무부는 EC의 보고서가 편파적이며, 접근 방식이 명확한 이중 잣대라고 비난했다.

☐ 튀르키예, 이스라엘과 협력 중단...이스라엘을 테러국가로 지칭하기도

◦ 튀르키예, 휴전까지 이스라엘과 에너지 협력 중단 선언...양국 외교 관계도 축소
- 10월 19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튀르키예의 선한 의도를 이용했다고 비난하며 9월 UN 총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와 합의한 상호 방문을 취소할 것이라 발표했다.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가 더 이상 대화할 수 있는 상대가 아니라고 발언했으나, 이는 이스라엘과 단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정보당국이 하마스뿐 아니라 이스라엘, 팔레스타인과도 접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알파르슬란 바이락타르(Alparslan Bayraktar) 튀르키예 에너지천연자원부 장관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튀르키예-이스라엘 에너지 협력 프로젝트의 진행에 관해 ‘어떤 프로젝트가 진행되더라도 이는 인류, 팔레스타인의 형제자매들에게 무례한 일이 되는 것’이라고 발언하며 휴전까지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어 현재 더 중요한 것은 가자지구의 전기, 물, 식량 수요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며, 현재 시급하게 진행해야 할 유일한 프로젝트는 가자지구 내 전력 복구 프로젝트라고 덧붙였다. 바이락타르 장관은 이미 가자지구에 발전 장비를 보냈으며, 현재 이집트 국경에서 가자지구 진입 대기 중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11월 4일 튀르키예 외무부는 이스라엘 주재 자국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고 발표했다.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의 민간인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으로 발생한 인도주의적 비극을 고려해 사키르 오즈칸 토룬라르(Sakir Ozkan Torunlar) 대사를 소환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엘리 코헨(Eli Cohen) 이스라엘 외무부 장관도 튀르키예 주재 이스라엘 외교관을 공식 소환하여 대응했다. 한편, 외메르 볼라트(Omer Bolat) 튀르키예 무역부 장관은 10월 7일 이후 튀르키예-이스라엘 교역량이 50% 감소했다고 밝혔다.

◦ 에르도안 대통령, 이스라엘이 전쟁범죄를 저지르는 테러국가라고 발언
- 에르도안 대통령은 하마스에 대한 서방의 무제한적인 지원이 이스라엘의 군사작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인류 역사상 가장 위험한 수단을 동원한 공격이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스라엘 정부가 지난 40일 동안 지속적으로 병원, 모스크, 거리를 의도적으로 공격하여 민간인을 해치는 전쟁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이스라엘 지도자들을 헤이그 국제사법재판소에서 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스라엘은 강제로 추방된 민간인들을 폭격하는 잔혹함으로 말 그대로 국가적 테러를 저지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 또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네타냐후 대통령에게 가자지구에 핵무기를 투하할 수 있다는 아미하이 엘리야후(Amichai Eliyahu) 이스라엘 문화부 장관의 발언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며 이스라엘의 핵무기 보유 여부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양국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야이르 라피드(Yair Lapid) 이스라엘 전 총리는 하마스를 지지하는 에르도안 대통령을 비판하며, 이는 양국 관계의 위기를 촉발했고, 해결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 논평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Reuters, Turkey's Erdogan labels Israel a 'terror state', slams its backers in West, 2023.11.15.
Aljazeera, Gaza war pushes tumultuous Israel-Turkey ties into ‘deep freezer’, 2023.11.14.
Aljazeera, Ankara slams EU report on Turkey’s membership bid as unjust and biased, 2023.11.09.
VOA, Turkey Sidelined as EU Prepares to Open Door to Others, 2023.11.08.
Euronews, Turkey's EU membership: Here's what the new Commission's report says, 2023.11.08.
Anadolu Agency, Türkiye will not discuss any energy projects with Israel without a cease-fire: Minister, 2023.11.08.
Aljazeera, Turkey recalls ambassador to Israel over ‘humanitarian tragedy in Gaza’, 2023.11.04.
Euractiv, Israel-Turkey crisis will take time to fix, former PM says, 2023.11.03.
Aljazeera, Turkey quietly celebrates 100-year anniversary as a republic, 2023.10.29.
VOA, On Turkey’s Birthday, Erdogan Honors Secular Founder, Touts His Islamic-Rooted Party, 2023.10.29.
Haaretz, Turkey's Erdogan Says Hamas Is 'Liberation Group,' Not Terrorists, Cancels Israel Visit, 2023.10.25.
New York Times, Turkey’s Leader, Lashing Out at Israel, Defends Hamas, 2023.10.25.
Anadolu Agency, No justification for 'collective punishment' of Gaza civilians, Türkiye tells UN, 2023.10.25.
Reuters, Turkey's Erdogan says Hamas is not terrorist organisation, cancels trip to Israel, 2023.10.25.
Aljazeera, Is Turkey uniquely positioned to mediate between Palestinians and Israel?, 2023.10.22.
Reuters, Turkey says Biden's Israel visit amounted to approval of destruction in Gaza, 2023.10.20.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