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나아질 기미 보이지 않는 인도 델리의 대기오염

인도 EMERICs - - 2023/12/08

☐ 인도 수도 델리의 심각한 대기 오염, 주민 건강에도 악영향 

◦ 심각한 수준인 인도 델리의 대기 오염 문제
- 인도의 수도 델리(Delhi)가 대기 오염으로 인한 문제를 겪고 있다. 2023년 12월 7일 오전의 인도 델리의 공기질 지수(Air Quality Index)는 매우 나쁨(very poor)에 해당하는 349점을 기록하였다. 델리의 대기오염 수준은 인도의 10개 도시 중 3위를 기록하였으나, 2023년 12월 3일 델리에 비가 내리면서 2023년 12월 6일 델리의 공기질 지수가 나쁨(poor)에 해당하는 291점을 기록하는 등 대기 오염 문제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였다. 
- 인도 델리의 대기 오염은 세계적으로 심각한 수준이다. 2023년 11월에는 델리의 공기질 지수는 매우 심각함(very severe)에 해당하는 500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하다고 간주하는 대기오염물질 안전 기준치 상한선의 100배에 달하는 대기오염물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3년 11월 12일 새벽에는 힌두교 대축제인 디왈리(Diwali)에서 폭죽과 연등이 사용되면서 인도 델리의 공기질 지수는 680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 델리 정부, 대기오염이 주민 건강에 악영향 미치면서 대응 조치 내놓아
- 인도 델리의 대기오염 문제는 주민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카고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의 환경 관련 싱크탱크 에너지정책연구소(Energy Policy Institute)에 따르면 델리 주민들은 세계보건기구의 대기질 기준을 충족했을 경우에 비해 기대 수명이 12년 적을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의 언론사 매체인 가디언(The Guardian)의 보도에 따르면 델리 현지 의사들은 기침, 감기, 호흡 곤란 등을 겪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 인도 델리 정부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2023년 11월 8일에 델리 정부는 학생들을 대기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휴교하였으며, 델리 지역 내 차량 사용을 제한하고 건설 활동을 중단시켰다. 이외에도 2023년 10월에 델리 정부는 대중교통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지하철과 전기버스 운행 횟수를 늘렸다. 

☐ 배기가스, 농작물 연소, 석탄 발전 등으로 인해 델리의 대기 오염 심각해져

◦ 델리의 대기 오염 문제, 도시 내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과 인근 지역의 농작물 연소가 원인으로 지적돼
-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델리 지역의 자동차들이 내뿜는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2022년 8월 기준 인도 전국에 등록된 이륜차와 사륜차는 각각 2억 1,000만 대와 7,000만 대에 달한다. 또한 2022/23 회계연도에 등록된 신규 차량은 이륜차와 사륜차 각각 1,600만 대와 360만 대에 달한다. 인도 중앙정부는 배기가스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강화하고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운행을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배출 기준에 따른 운행 규제 및 점검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델리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또 다른 이유로 인근 지역의 농작물 연소가 지적된다. 국제 과학학술지과학잡지 네이처(Nature)는 2019년 연구를 인용하면서 델리의 대기 오염 중 42%가 농작물 연소로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델리와 인접한 하리아나(Haryana) 주와 펀자브(Punjab) 주에서 인도 농민들은 겨울에 파종하여 봄에 수확할 라비(rabi) 작물을 심기 위해 농작물을 수확한 뒤 농작물 폐기물을 태우고 있다. 인도 중앙정부는 농민들이 벼 그루터기와 볏짚을 태우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도록 주정부에 요청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정책들이 구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 계속 늘어나는 석탄 발전으로 인해 가중되는 대기 오염 문제, 정치권은 책임 공방만 벌여
- 인도의 석탄 발전도 대기 오염을 더욱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된다. 석탄 화력 발전소는 석탄 연소 과정에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이산화황과 질소 산화물을 배출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인도의 전력 수요 중 석탄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5%에 달하며, 대부분의 석탄 화력 발전소가 배출 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중앙정부는 석탄 채굴, 취급, 운송, 연소, 연소 이후 처리까지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오염 물질 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축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한편,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도 부족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인도 여당 인도국민당(BJP, Bharatiya Janata Party)과와 델리 정부를 운영하는 암아드미당(Aam Aadmi Party)은 델리의 대기 오염 문제에 대해 상대방의 책임을 주장하며 비난을 퍼붓고 있다. 인도국민당은 암아드미당의 아르빈드 케지리왈(Arvind Kejriwal) 당대표가 델리의 공기 정화를 위한해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하며 암아드미당을 비판하였다. 반대로 암아드미당은 인도 중앙정부가 델리의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금을 삭감했다고 주장하며 반론하고 있다. 인도의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entre for Research on Energy and Clean Air)의 수닐 다히야(Sunil Dahiya)는 인도 내 정당들이 대기 오염 문제를 언급하고 있으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대기 오염 문제를 끝까지 제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India Today, Air pollution | How to clean up, 2203.12.11.
Mint, Delhi's air quality continues to be ‘very poor’; AQI at 349, 2023.12.08.
Mint, Delhi AQI continues to be ‘poor’, ranks third in the list of top 10 most polluted cities in India, 2023.12.07.
CNN, ‘An invisible killer’: Beijing cleaned up its toxic air. Why can’t New Delhi?, 2023.11.17.
Al Jazeera, Three Indian cities among world’s 10 most polluted after Diwali festival, 2023.11.13.
Nature, Why is Delhi’s air pollution so bad right now?, 2023.11.10.
Al Jazeera, Hazardous air quality forces school closures in India, Pakistan, 2023.11.08.
The Guardian, Delhi air pollution spikes to 100 times WHO health limit, 2023.11.03.
BBC, Air pollution: Delhi air turns very poor but 'worst is yet to come', 2023.10.2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