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제르바이잔, 카라바흐 재합병 기념... 본격적인 개발 시작

아제르바이잔 EMERiCs - - 2024/01/19

☐ 아제르바이잔, 카라바흐 점령 이후 첫 세계 아제르바이잔인 연대의 날 맞아

◦ 아제르바이잔, 30년 만에 카라바흐 지역 재점령
- 카라바흐 지역은 아제르바이잔 국경선 안에 위치하면서 거주자의 대부분이 아르메니아인들로 구성되어 있던 지역이다. 소련 붕괴 이전부터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카라바흐 지역을 둘러싸고 전쟁을 벌였으며, 소련이 붕괴된 이후 카라바흐 지역 내 아르메니아인들은 아제르바이잔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 미승인 국가 아르차흐 공화국을 설립했다. 아르메니아는 아르차흐 공화국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국경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군사적 충돌을 벌여왔으나, 2020년 전쟁이 발발한 이후 갈등의 양상이 크게 변화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아르메니아와 아르차흐 공화국군을 전투에서 압도하였으며, 일부 카라바흐 지역을 수복하기도 했다. 전쟁 이후 아제르바이잔은 카라바흐 일부 지역을 이양받기도 했다.
- 이후 러시아와 EU의 중재로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간 평화협상이 진행되었으나, 입장차로 인해 카라바흐 지역 문제에서 큰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카라바흐 지역은 국제적으로 아제르바이잔의 영토로 인정받고 있으나, 아르메니아 측은 아르차흐 공화국에 거주하는 아르메니아닌들의 의사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 이에 아제르바이잔은 무력을 동원하여 카라바흐 문제를 일방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2023년 9월 아제르바이잔은 전격적인 군사 작전을 통해 카라바흐(Karabakh) 지역을 점령하였다. 해당 지역을 실효 지배하고 있던 내 미승인 국인 아르차흐 공화국(Republic of Artsakh) 대통령은 결의안을 통해 2024년 1월 1일까지 공화국 내 모든 기구를 해산하겠다는 결의서에 서명하면서 아제르바이잔은 카라바흐 지역을 재합병했다.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카라바흐 점령 이후 승리 선포... 첫 세계 아제르바이잔인 단합의 날 맞아
- 2023년 9월 이후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카라바흐 재통합의 의미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알리예프 대통령은 카라바흐 지역의 중심지인 한켄디(Khankendi, 구 아르차흐 공화국 수도 스테파네케르트)에서 개최된 군사 퍼레이드에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 알리예프 대통령은 20년의 대통령 임기 동안 한켄디에서 아제르바이잔 국기를 내걸고 군사 퍼레이드를 할 날이 올 것을 의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알리예프 대통령은 한켄디에서 이루어진 아제르바이잔 컵 축구 경기를 참관하기도 했다.
- 아제르바이잔 매체들도 카라바흐 지역 재점령의 의미를 강조하는 기사를 연신 내보냈다. 한 미디어에서는 카라바흐를 떠났던 50가구가 고향으로 곧 돌아올 것이라는 보도를 내보내기도 했다. 다른 매체는 지난 2023년 12월 31일 거행된 세계 아제르바이잔인 단합의 날 행사를 집중 보도했다. 세계 아제르바이잔인 단합의 날은 세계 전역의 아제르바이잔인들이 고국을 기념하고 연대를 확인하는 날로, 아제르바이잔이 소련 치하에 있던 1989년부터 거행되었다가 1993년 헤이다르 알리예프(Heydar Aliyev) 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의 결의를 통해 공식적인 기념일이 되었다. 아제르바이잔 현지 매체는 2023년 세계 아제르바이잔인 단합의 날이 카라바흐 지역 수복 이후 처음 맞이하는 기념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 아제르바이잔, 튀르키예와 협력하여 카라바흐 지역 재개발... 대통령, 카라바흐 지역 개발 복구 강조

◦ 아제르바이잔, 튀르키예와 카라바흐 재개발 나서
- 지난 2023년 12월 아제르바이잔과 튀르키예 대표단은 비즈니스 포럼에서 카라바흐 지역 재개발을 논의하였다. 제브데트 율마즈(Cevdet Yilmaz) 튀르키예 부통령은 아제르바이잔의 카라바흐 지역 재통합이 수년 내 카라바흐 지역에서 가장 큰 변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율마즈 부통령은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포럼에서 지금이 카라바흐 지역을 재건하고 재활성화할 때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율마즈 대통령은 튀르키예가 아제르바이잔과 협력을 지속하여 카라바흐 지역을 더욱 강력하고 발전된 지역으로 만들 것이라고 발언했다.
- 2024년 들어서도 양국은 카라바흐 지역 개발에 대한 의사를 재확인했다. 1월 7일 압둘카디르 우랄로글루(Abdulkadir Uraloglu) 튀르키예 운송인프라부 장관은 잔게주르 회랑(Zangezur Corridor) 프로젝트를 2029년까지 마무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우랄로글루 장관은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Baku)에서 호라디즈(Horadiz)로 연결되는 아제르바이잔 노선이 거의 완공되었으며 튀르키예 측 노선도 224km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카라바흐 지역 복구를 주요 과제로 제시
- 알리예프 대통령은 현지 TV와의 인터뷰에서 2024년 국정 우선과제를 발표했다. 카라바흐 지역의 복구도 알리예프 대통령이 제시한 우선 과제 중 하나에 포함됐다. 알리예프 대통령은 카라바흐 지역 내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 또한 알리예프 대통령은 전쟁 이후 고향을 잃은 국내 실향민(internally displaced persons, IDP)의 복귀도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알리예프 대통령은 더불어 라친(Lachin), 푸줄리(Fuzuli) 도시와 아갈리(Aghali), 탈리쉬(Talish), 자부흐(Zabukh) 마을 5곳에 아제르바이잔인들이 귀환하여 복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알리예프 대통령은 2026년까지 14만 명의 국내 실향민을 고향으로 돌아가게 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Caspian News, President Aliyev Addresses Peace, Border Issues, and Reconstruction Efforts in Liberated Lands, 2024.01.14.
eurasianet, Nagorno-Karabakh's abandoned capital transforms under Azerbaijani rule, 2024.01.11.
The Armenian Weekly, Turkey and Azerbaijan announce plans to complete “Zangezur Corridor”, 2024.01.10.
Caspian News, Azerbaijanis Marks Solidarity Day First Time After Restoring Sovereignty in Entire Karabakh Region, 2023.12.31.
Anadolu Agency, Liberation of Karabakh region from Armenian occupation key development in Azerbaijan’s history: Turkish vice president, 2023.12.20.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