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ECOWAS, 3개국 탈퇴로 분열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EMERiCs - - 2024/02/08

☐ ECOWAS, 2023년 니제르 쿠데타 관여... 결국 니제르 군부 인정

◦ ECOWAS, 2023년 니제르 쿠데타 발생하자 관여... 군사 개입도 검토
-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Economic Community of West African States)는 서아프리카 지역 내 공동의 자급자족과 경제 협력을 위해 1975년 창설된 국제기구로, 평등, 상호의존, 연대, 협력, 지역 평화, 인권과 사회경제적 정의 촉진을 목표로 삼고 있다. ECOWAS에는 가나, 감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나이지리아, 니제르, 라이베리아, 말리, 베냉, 브리키나파소, 세네갈, 시에라리온, 카보베르데, 코트디부아르, 토고가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며, 군사 분야로까지 협력을 확대하였다. 또한, ECOWAS는 범아프리카의 사회경제 협력을 추진하는 아시아경제공동체(AEC: African Economic Community)의 한 축으로 알려졌다.
- ECOWAS는 회원국인 니제르에서 2023년 7월 쿠데타가 발생하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 당시 니제르에서는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 대통령 수비대에게 구금되었으며, 대통령 수비대 사령관은 스스로를 니제르의 지도자라고 주장했다. 이에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ECOWAS 회원국은 니제르의 쿠데타를 강력하게 비난하였으며, ECOWAS 국방부 장관들은 외교적인 해결이 어려울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군사 개입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EOCWAS 회원국들은 니제르의 군부 정권을 압박하기 위한 경제 제재를 도입하면서 서아프리카지역의 긴장이 고조됐다.

◦ 서아프리카 지역 국가 지도자들, 니제르 군부 정권 인정하기로
- 2023년 12월 서아프리카 지역 국가 지도자들은 니제르의 군부 정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겠다고 밝혔다. 오마르 알리에우 투라이(Omar Alieu Touray) ECOWAS 사무총장은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Abuja)에서 개최된 회담에서 회원국 정상들이 니제르에서 발생한 쿠데타와 군부가 설립한 조국수호를 위한 국가위원회(National Council for the Safeguard of the Homeland)가 니제르의 군부 정권이라는 점을 인정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투라이 사무총장은 회원국 정상들이 군부 정권과 단기 정권 이양을 프로그램에 합의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ECOWAS는 니제르 군부 정권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ECOWAS는 니제르 군부에 가해진 제재를 유지할 것이며, ECOWAS의 요구를 수용하는 경우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외에도 2023년 ECOWAS 의장국을 맡고 있는 나이지리아 측도 니제르 군부에 날선 비난을 가했다. 볼라 티누부(Bola Tinubu)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우리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면, 민주주의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며, 우리는 분명하게 민주주의를 위해 싸울 것이라며 니제르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 티누부 대통령은 지난 7월 쿠데타 당시에도 당장 군사 개입을 추진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 서아프리카 군부 국가들, ECOWAS 탈퇴 발표... 서아프리카 지역 민주주의, 경제에 타격

◦ 니제르 외 2개국, ECOWAS 탈퇴 발표... 유에 기간 없이 즉각 탈퇴 요구
- 2024년 1월 28일 니제르와 말리, 부르키나파소는 성명을 발표하여 ECOWAS를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위 3개국은 온전한 주권을 유지하기 위해 ECOWAS를 탈퇴하였으며, 현재 ECOWAS가 외세의 영향을 받아 설립 원칙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여 회원국과 그 국민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니제르와 말리, 그리고 부르키나파소는 ECOWAS가 테러리즘과 안보 불안 대응 지원에 실패하였으며, 불법적이고 부당하며 비인권적이고 부책임한 제재를 가했다며 비난했다. 또한 위 3개국은 조약에 규정된 1년의 유예 기간 없이 즉각적인 탈퇴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서아프리카 지역의 군부 국가인 3개국은 군부가 권력을 장악한 이후부터 협력을 강화해왔다. 말리에서는 2020년과 2021년, 부르키나파소에서는 2022년, 니제르에서는 2023년 군부 쿠데타가 발생했다. ECOWAS 측은 위 3개국의 회원 자격을 정지시켰으며, 강력한 제재를 도입했다.
- 니제르는 ECOWAS와 관계 개선을 시도하였으나, ECOWAS 측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26일 니제르 군부는 수도 니아메이(Niamey)에 ECOWAS 대표단을 초청하였으나, 토고 대표단만이 니아메이를 방문했다. 이 사건 이후 니제르 군부가 임명한 총리는 ECOWAS에 대한 불신을 토로하기도 했다.

◦ 니제르 외 2개국의 ECOWAS 탈퇴로 서아프리카 지역의 민주주의와 경제 협력 침체 우려
- 니제르와 말리, 부르키나파소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 이들 국가들은 이전 자국을 지배했던 제국주의 국가였던 프랑스와의 군사적 협력 관계를 청산했다. 프랑스는 과거 이들 국가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하였으나,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 프랑스는 군을 철수시킬 수밖에 없었다.
- 프랑스 매체인 프랑스24(France24)는 ECOWAS 탈퇴로 위 3개국의 민주주의 전환이 답보 상태에 빠졌다고 평가했다. 프랑스24는 니제르와 말리, 그리고 부르키나파소의 군부가 국가 주권을 회복하고 테러 단체를 축출하는 것을 강조하는 한편, 민간 정부를 구성하는 선거를 조직하는 데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며, 군부는 포퓰리즘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 한편 부르키나파소 측은 이번 3개국의 탈퇴로 ECOWAS가 큰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부바카르 나카나보(Abubakar Nakanabo) 부르키나파소 경제재무부 장관은 3개국의 ECOWAS 탈퇴로 6,860만 유로(약 982억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RT World, Burkina Faso, Mali and Niger reject ECOWAS' one-year period to leave, 2024.02.08.
Azernews, ECOWAS to lose almost 69 million euros annually due to withdrawal of three countries, 2024.02.05.
Council on Foreign Relations, ECOWAS Split Spells Trouble for Democracy in West Africa, 2024.02.02.
France24, With ECOWAS exit, Mali, Burkina Faso and Niger leave democratic transition in limbo, 2024.02.02.
Time, What is ECOWAS and Why Have 3 Coup-Hit Nations Quit the West Africa Bloc?, 2024.01.29.
Al-Jazeera, Niger, Mali, Burkina Faso announce withdrawal from ECOWAS, 2024.01.28.
Voice of America, ECOWAS Tries Negotiations With Niger's Coup Leaders but Analysts Skeptical, 2023.12.14.
AP, In coup-hit West Africa, regional leaders recognize Niger’s junta but seek fast return to democracy, 2023ㅁ.12.11.
Al-Jazeera, ECOWAS defence chiefs agree ‘D-day’ for Niger military intervention, 2023.08.18.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