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미 국무부 장관 중동 순방 마쳐... 후티 반군은 영미 선박 타격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EMERiCs - - 2024/02/23

☐ 미 국무부 장관, 중동 순방에도 이스라엘 문제 난항

◦ 미 국무부 장관, 중동 순방... 2023년 10월 이후 4개월만
- 안토니 블링컨(Anthony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이 이스라엘 문제 해결을 위해 중동에 재차 방문했다. 이번 이집트 방문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해 10월 이후 다섯 번째 지역 순방으로, 가자지구에서 지속되는 전쟁 속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다. 방문 기간 동안 블링컨 장관은 이집트 및 아랍권 관계국들과 만나 분쟁을 중단하기 위한 잠재적 협상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으로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하여 팔레스타인인이 2만 7,500명 이상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합의는 난항을 겪고 있다. 미국과 이집트, 그리고 카타르는 전쟁 종식과 이스라엘 및 하마스 간 포로 및 수감자 교환을 용이하게 하는 협상을 중재하려 노력하였으나,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입장 차이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블링컨 국무장관의 순방은 도하(Doha)와 이스라엘을 포함하며, 이스라엘의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 공격 확대 계획과 군사적 진격을 계속하겠다는 발언이 나온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다.
-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은 지역 및 국제적 차원에서 해결이 시도되고 있다. 블링컨의 카이로(Kairo) 방문은 리야드(Riyadh)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Muhammad Bin Salman)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의 논의에 이어 가자지구 위기 종식과 인도주의적 필요 해결을 위한 지역 협력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번 순방은 에미르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Sheikh Tamim bin Hamad Al Thani) 카타르 국왕과의 회담을 위한 카타르 방문도 포함됐다. 또한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미국의 군사 행동을 비난한 중국, 러시아, 이란의 반응과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 및 팔레스타인 점령지 관계자들과의 회담도 진행됐다.

◦ 미국, 팔레스타인서 이스라엘의 무조건 철수는 반대 입장
- 미국은 안보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제사법재판소(ICJ: International Court of Justice)에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이스라엘군의 무조건 철수 판결을 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리처드 리처드 비섹(Richard Visek) 미국 국무부 법무보좌관 대행이 최근 분쟁 상황을 고려해 이스라엘의 안보 우려를 강조하며 위와 같은 의견을 개진했다.
- ICJ는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에서 미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들의 관점도 청취 중이다. I CJ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영토 점령의 법적 결과에 대해 약 50개국의 요청으로 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는 1967년 아랍-이스라엘 전쟁 이후 시작된 이스라엘의 점령 종식을 요구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 이외에도 미국은 ICJ에 평화를 위한 국제연합(UN) 프레임워크 준수를 촉구했다. 미국은 유엔이 제시한 두 국가 해결 방안의 틀을 고려하여 평화에 대한 균형적 접근을 추구할 것을 ICJ에 요청했다. 이는 미국이 이스라엘과 하마스(Hamas) 간 즉각적인 휴전을 요구하는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UN Security Council) 결의안 초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상황에서, 진행 중인 평화 협상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이유로 제시되었다.

☐ 후티 반군, 홍해에서 영미 민간 선박 공격... 미군, 후티 반군 타격

◦ 후티 반군, 홍해에서 민간 선박 공격으로 지역 긴장 상승
- 예멘의 후티 반군은 가자(Gaza) 분쟁에 대한 반응으로 영국과 미국의 선박을 대상으로 한 홍해 내 민간 선박 2척에 대한 미사일 공격의 책임을 인정했다. 이 공격은 예멘의 호데이다(Hodeidah) 항구 서쪽에서 발생하여 영국 소유의 화물선 모닝 타이드(Morning Tide)와 미국 선박 스타 나시아(Star Nasia)를 공격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다.
- 후티 반군이 민간 선박을 공격하자 전 세계 해운 경로에 차질이 생겼다. 이란과 연계된 후티 반군의 지속적인 공격은 전 세계 해운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여러 해운 회사들이 홍해와 아덴만(Aden Gulf)을 통한 통행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를 우회하는 더 길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경로를 선택하도록 만들고 있다. 후티 반군은 자위적 목적으로 '적대적' 목표물에 대한 작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위협하며 중동 지역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켰다.

◦ 미국과 서방 국가들, 후티 반군 공격에 대응
- 자국 선박이 공격받자 영국은 후티 반군에 대한 보복 조치에 나섰다. 후티 반군의 캠페인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과 영국은 예멘 내 후티 반군 목표물에 대한 공습을 실시했다. 
- 미국도 자기 방어를 주장하며 후티 반군을 공격했다. 미군은 후티 해군 드론을 타겟으로 삼아 공습했다. 또한 후티 반군의 대함 크루즈 마시일 7기, 휴대용 탄도미사일 발사기 등도 미군 공격의 대상이 됐다. 미군은 공격 대상들이 홍해로 발사될 준비가 되어있었으며, 무인이었다고 설명했다.
- 이외에도 미국은 후티 반군을 '글로벌 테러리스트'로 지정했으며, 해운에 대한 지속적인 위협 속에서 유럽연합(EU)은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인한 방해를 막기 위해 2월 중순까지 홍해 해군 임무를 시작할 계획이다.


< 감수 : 김은비 국방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Voice of America, US Making Plan for Palestinian State After War Ends in Gaza , 2024.02.22.
Ashraq Al-Awsat, US Defends Israeli Occupation of Palestine at ICJ, 2024.02.22.
Al-Jazeera, US tells ICJ Israel should not be ordered to immediately end occupation, 2024.02.21.
France24, US vetoes UN Security Council Gaza ceasefire push for third time, 2024.02.20.
Voice of America, Israel Rejects International Calls for Palestinian Statehood, 2024.02.18.
Al-Jazeera, Defiant Houthis claim fresh Red Sea attacks on US, UK ships, 2024.02.06.
Al-Jazeera, Blinken arrives in Egypt on regional crisis tour pushing Gaza truce deal, 2024.02.06.
Al-Jazeera, ICJ orders Israel to prevent acts of genocide in Gaza, 2024.01.26.
BBC, US and UK launch fresh strikes on Houthis in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