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아제르바이잔 조기 대선에서 현 대통령 압도적 표차로 재선 성공

러시아 EMERiCs - - 2024/02/23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조기 총선 지시하자 야권 보이콧 선언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조기 총선 지시
- 2023년 12월 7일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대통령 결의안을 통해 2024년 2월 4일 조기 대선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아제르바이잔의 직전 대통령 선거는 2018년에 치러졌으며, 대통령 임기는 7년이다. 기존 예정대로라면 아제르바이잔의 차기 대선은 2025년에 진행된다.
- 알-자지라(Al-Jazeera) 등 복수의 언론은 알리예프 대통령이 지지율이 높아지는 가운데 안정적인 재선을 위해 조기 대선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지난 2023년 9월 카라바흐(Karabakh) 지역을 전격적으로 재합병한 이후 알리예프 대통령의 지지도가 높아졌다.
- 카라바흐 지역은 국제적으로 아제르바이잔의 영토로 인정받았으나, 아제르바이잔이 실효 지배하지 못하는 지역이었다. 카라바흐 지역 거주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아르메니아인들은 아제르바이잔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 미승인 국가인 아르차흐 공화국을 수립하였다. 아르차흐 공화국은 아르메니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2020년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에서도 아르메니아 측에 섰다. 
- 2020년 전쟁으로 아제르바이잔은 카라바흐 지역을 일부 재탈환하였으며, 2023년 9월 전격적인 군사 작전으로 아르차흐 공화국은 해체되었다. 이후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카라바흐 지역의 재통합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거행하였으며, 알리예프 대통령은 그 중심에 있었다. 

◦ 아제르바이잔 야권, 대선 보이콧 선언
- 알리예프 대통령이 조기 대선을 선언하자 아제르바이잔 야권은 대통령의 돌발적인 결정을 비난하면서 대선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 15일과 16일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야당인 무사바트당(Musavat party)과 아제르바이잔 대중전선당(Popular Front of Azerbaijan Party, PFAP)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대선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알리 카리믈리(Ali Karimli) PFAP당 대표는 PFAP당이 자유롭고 공정하며 민주적인 선거를 지지하며, 공정한 경쟁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제르바이잔 주요 야권은 지난 2018년 대선에서도 후보를 내지 않는 방식으로 항의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당시에도 알리예프 대통령은 86%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표차로 재선에 성공하였다.
- 아제르바이잔 야권이 대선과 의원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다. 지난 2013년 야권은 통합 후보를 낸 적이 있으나, 5.5%의 저조한 득표율로 패배했다.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5연임 성공... 국제사회는 선거 방식 문제점 지적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5연임 성공
- 2월 4일 조기 대선에서 알리예프 대통령은 압도적인 표 차로 승리했다. 아제르바이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알리예프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92%의 득표율로 다섯 번째 연임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대선에 알리예프 대통령이 단독 후보로 출마한 것은 아니었지만, 다른 6명의 후보들은 인지도가 낮고 과거 알리예프 대통령을 칭송했던 인물들로 알려졌다. 이번 승리로 알리예프 대통령은 2031년까지 권좌를 유지하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대선 투표율은 67.7%를 기록했다.

◦ 국제사회, 이번 선거의 한계 지적
- 유럽안보협력기구(OSCE)는 이번 아제르바이잔 조기 대선의 한계를 지적했다. OSCE는 성명을 통해 이번 대통령 선거가 아제르바이잔이 주권과 영토적 온전성을 회복한 이후 처음 치르는 것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OSCE는 이번 대선에서 정치적인 대안이 부족하였으며, 제한된 환경에서 치루어졌다는 논평을 남겼다.
- 아제르바이잔 국제관계분석센터 선임연구원인 바시프 후세이노프(Vasif Huseynov)는 알리예프 대통령이 새 임기 동안 해결할 과제로 아르메니아와의 평화 협상과 카라바흐 지역 복원을 꼽았다. 그는 알리예프 대통령이 향후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평화 프로세스와 카라바흐 내 장게주르 회랑 개방, 중앙아시아·걸프 지역·동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 증진 등 외교 정책 조정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2003년부터 20여 년간 장기집권
- 알리예프 대통령 일가는 아제르바이잔 독립 이후 권력의 중심에 있었다. 알리예프 대통령의 아버지인 헤이다르 알리예프(Heydar Aliyev)는 소련 시절 아제르바이잔 공산당 총비서를, 독립 이후에도 1993년부터 2003년까지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이후 대통령의 자리는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아들인 일함 알리예프 현 대통령에게 넘어갔다.
- 알리예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일가의 권력을 공고화했다. 개헌을 통해 대통령의 임기를 기존 5년에서 7년으로 연장하였으며, 부인인 메흐리반 알리예바(Mehriban Aliyeva)를 초대 부통령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Jamestown Foundation, Aliyev Wins Snap Presidential Election, 2024.02.22.
Azernews, Constitutional Court to convene for presidential election aftermaths in Azerbaijan, 2024.02.12.
DW, Azerbaijan election: President Ilham Aliyev wins fifth term, 2024.02.08.
OSEC, Lack of genuine political alternatives in a restricted environment characterized Azerbaijan’s presidential election, international observers say, 2024.02.08.
eurasianet, Azerbaijan: Election over, Aliyev faces reputational challenge abroad, 2024.02.08.
eurasianet, Same old, same old in Azerbaijan's snap presidential election, 2024.02.07.
Chatham House, President Aliyev’s snap election in Azerbaijan locks in his legitimacy and normalizes his prerogative, 2024.02.05.
eurasianet, Azerbaijan's top opposition parties to continue election boycott streak, 2023.12.20.
Al-Jazeera, Azerbaijan’s Aliyev calls snap presidential elections for February, 2023.12.07.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