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모잠비크, 테러 위협 증가 강조... 아프리카 국가들, 공동대응하기로

모잠비크 EMERiCs - - 2024/02/29

☐ 모잠비크, 테러 위협 강조... 아프리카 국가들, 테러 대응과 발전에 협력하기로

◦ 모잠비크 대통령, 아프리카연합 정상회의서 테러의 영향 강조
- 필리페 뉴시(Filipe Nyusi) 모잠비크 대통령이 아디스아바바(Addis Ababa)에서 개최된 제37회 아프리카연합(African Union)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뉴시 대통령은 정상회의 연설에서 아프리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아프리카 국가들이 협력하여야 한다는 점과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뉴시 대통령은 테러리즘과 분쟁이 아프리카 국가들과 그 인구의 취약성을 악화시키는 영향을 언급했다. 그는 특히 모잠비크가 포용적 교육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정상회의가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언급했다. 또한 뉴시 대통령은 아프리카연합(AU) 정상회의가 평화, 안보, 대륙 통합 등 아프리카 대륙의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프리카 지도자들 간의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 이번 정상회의에서 모잠비크의 테러 및 환경 파괴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주목받았다. 뉴시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2017년부터 특히 북부 카보델가도(Cabo Delgado) 주에서의 모잠비크 정부가 테러 대응 및 환경 보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뉴시 대통령은 정상회의에서 모든 형태의 폭력과 위헌적인 정부 전복 시도를 규탄하고, 남부아프리카개발공동체(SADC: Southern African Development Community) 모잠비크 임무(SAMIM) 및 르완다의 지원을 받아 테러와 싸우는 모잠비크의 차별적인 다자 및 양자 전략을 이번 정상회의에서 공유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에 따르면, 천연가스 매장지로 알려진 카보델가도 지역은 2017년부터 테러 공격을 받아 최근 5년간 주로 민간인을 중심으로 3,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00만 명에 달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 아프리카 정상들, 모잠비크의 테러 및 환경 문제 대응에 주목... 모잠비크도 기여 약속
-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의는 "21세기에 걸맞은 아프리카인 교육: 아프리카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질 높고, 관련성 있는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탄력적인 교육 시스템 구축"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테러리즘에 대응하고 아프리카 국가들 사이의 회복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이번 정상회의의 목표였다.
- 또한 아프리카연합은 평화를 위해 필수적인 '블루 성장' 및 환경 보전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프리카 연합은 지속 가능한 해양 및 담수 관리를 목표로 하는 '블루 성장' 이니셔티브가 대륙 전체에서 채택되어야 한다고 조언하며, 환경 보전이 평화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뉴시 대통령은 자연 보호가 평화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고, 미국에서 열릴 예정인 미옴보(Miombo) 숲에 관한 회의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 이외에도 모잠비크는 농업, 교육, 디지털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농업, 교육, 식품·영양, 디지털화, 자유무역지대 조성 등의 주제가 다루어졌다. 뉴시 대통령은 빅토리아 콰콰(Victoria Kwakwa) 세계은행 아프리카 부총재 등 여러 지도자들과 만나 양자 협력 및 카보델가도의 평화 유지와 안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 모잠비크, 테러 대응을 위해 포르투갈 등 유럽 국가와도 협력 이어가

◦ 모잠비크 대통령, 테러 대응 위해 포르투갈에 지속적인 지원 요청
- 뉴시 대통령은 이탈리아 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스본(Lisbon)을 방문했다. 이번 회의에서도 뉴시 대통령은 모잠비크 북부 카보델가도에서의 테러 문제를 거론하였으며, 테러 대응을 위해 포르투갈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시 대통령은 모잠비크 국방 및 안보군에 대한 군사 훈련을 포함하여 유럽연합(EU)을 통한 포르투갈의 중요한 기여를 강조하고, 이러한 지원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뉴시 대통령은 마르셀로 레벨로 데 수사(Marcelo Rebelo de Sousa) 포르투갈 대통령과 회담에서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양국 정상은 우크라이나와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갈등 상황에 관한 견해를 교환했다. 
- 모잠비크는 테러 대응을 위해 국제적인 협력을 추진해왔다. 포르투갈의 지원 외에도 모잠비크는 르완다와 남부 아프리카 개발 공동체 군사 임무(SAMIM: Southern African Development Community’s Military Mission in Mozambique)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유럽연합과 미국으로부터 비군사분야 원조를 제공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협력은 2017년부터 카보델가도에서 활동해 온 지하디스트(Jihadist) 그룹에 대항하는 모잠비크의 대테러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 포르투갈, 모잠비크의 테러 대응에 EU 추가 지원도 요청
- 프란시스코 안드레(Francisco André) 포르투갈 외교부 장관이 마누엘 곤살베스(Manuel Gonçalves) 모잠비크 외교부 차관과의 논의에서 포르투갈 정부가 모잠비크 테러 대응 지원을 위해 EU에 더 많은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르투갈 정부는 모잠비크의 테러와의 싸움에 대한 유럽연합(EU)의 더 강력한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르투갈 정부는 카보델가도 지역에서의 테러 방지를 위해 모잠비크에 대한 EU의 지원 증대에 대해 자신감을 표명하였다. 
- 유럽연합은 모잠비크 군사 임무(EUTM: European Union Military Mission in Mozambique)를 지속 및 강화 예정이다. 지난 2021년 10월 유럽연합(EU) 이사회가 설립한 EUTM은 모잠비크 군(FADM: Mozambican Armed Forces)에 대한 비살상 지원 훈련에 중점을 두고 설립되었다. 안드레 장관은 EUTM의 역량을 지속하고 강화하기 위해 모잠비크와 포르투갈을 포함한 유럽 파트너들 간의 지속적인 조율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IM, Portugal believes EU will strengthen support against terrorism, 2024.02.20.
Club of Mozambique, Mozambique: Portugal believes EU will strengthen support against terrorism, 2024.02.20.
Club of Mozambique, African Union appreciates Mozambique’s fight against terrorism – AIM, 2024.02.19.
Club of Mozambique, Mozambique: Spread of terrorism worsens weaknesses of African countries – Nyusi, 2024.02.18.
Club of Mozambique, Mozambique: Nyusi asks for continued Portuguese aid against terrorism, 2024.01.30.
Lieber Institute, THE MISSION AGAINST IS-AFFILIATE ANSAR AL-SUNNA IN MOZAMBIQUE: DOES THE LAW OF NIAC APPLY?, 2023.09.07.
Voice of America, Mozambican Government Asks for Help Fighting Terrorism, 2023.03.31.
GIS, Terrorism hinders Mozambique’s energy potential, 2023.03.23.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