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콜롬비아, 이스라엘의 가자 침공 비난... 브라질 입장도 지지 표명

콜롬비아 - - - 2024/02/29

☐ 콜롬비아, 가자지구 전쟁 놓고 이스라엘을 비난한 브라질 편에 서

◦ 콜롬비아 대통령,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을 비난한 브라질 대통령과 연대 선언
-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acio 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대량 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한 후 이스라엘과의 외교적 갈등이 격화되자 콜롬비아와 볼리비아가 브라질을 지지하고 나섰다. 구스타보 페트로(Gustavo Petro) 콜롬비아 대통령과 루이스 아르세(Luis Arce) 볼리비아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전쟁을 팔레스타인인에 대한 대량 학살이라고 비난하고, 이를 나치가 자행한 홀로코스트에 빗댄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의 연대를 선언했다.
-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가자지구에서는 대량 학살이 일어나고 있고 수천 명의 어린이, 여성, 노인 민간인이 비겁한 이스라엘 군인들에 의해 살해되고 있다”고 발언했다. 구스타보 페트로 대통령은 “팔레스타인에서 폭력을 즉시 종식시키기 위해 남미 지역 전체가 단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 브라질, 이스라엘과 외교적 설전 벌여
- 이스라엘 카츠(Israel Katz) 이스라엘 외교부 장관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의 발언을 난잡하고 망상적이라고 비난한 뒤, 브라질 대통령이 이스라엘의 기피 인물(persona non grata)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마우로 비에이라(Mauro Vieira) 브라질 외교부 장관은 “일국의 외교부가 우방국의 국가 원수를 이런 식으로 언급하는 것은 이례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응수했다.
- 정치적으로 좌파 성향이 짙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을 상징하는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를 대변하는 인물로, 2024년에 G20의 순번제 의장을 맡고 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은 2023년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주도한 대(對)이스라엘 공격을 처음에는 테러로 규정했지만, 이후 이스라엘의 과도한 대응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콜롬비아 대통령, 사법적 행동으로 이스라엘을 압박

◦ 콜롬비아, 이스라엘을 국제법 위반 혐의로 ICJ에 제소하기로
- 콜롬비아는 2023년 12월 30일 국제연합(UN) 총회에서 채택된 결의안에 따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서 자행한 국제법 위반 행위에 대해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소장을 제출할 의사를 밝혔다. 안드레아 히메네스 에레라(Andrea Jiménez Herrera) 미국 주재 콜롬비아 대사와 캐롤라이나 올라르테 바카레스(Carolina Olarte Bácares) 네덜란드 주재 콜롬비아 대사 등이 이끄는 콜롬비아 대표단이 이번 사법적 조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전쟁 범죄 행위에 대한 ICJ의 판결을 얻어내, 전 세계 국가들의 외교 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2023년 10월 7일 이후 팔레스타인에서 민간인 약 3만 명이 사망하는 인도주의적 위기가 발생하고 있어 이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스라엘 총리, 콜롬비아에 인질 석방 도움 요청
- 2024년 1월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는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에 콜롬비아 시민 1명을 포함해 하마스에 억류 중인 136명의 인질 석방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에 납치당한 인질 중에는 다른 인질들과 마찬가지로 국제적십자위원회로부터 지원을 거부당한 콜롬비아 국적의 엘카나 보봇(Elkanah Bohbot)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 이스라엘 시민권자이기도 한 엘카나 보봇은 콜롬비아 국적자인 레베카 곤잘레스(Rebeca Gonzalez)와 결혼해 딸을 두고 있는데, 하마스 공격의 표적이 된 음악축제 ‘슈퍼노바(Supernova) 페스티벌’의 물류 팀원으로 일했다. 2023년 11월 21일, 콜롬비아 정부는 엘카나 보봇에게 콜롬비아 국적을 부여했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Colombia, Bolivia back Brazil’s Lula in Israel row over Gaza war comments, 2024.02.21.
Prensa Latina, Colombia to speak before the ICJ on Israeli violations in Palestine, 2024.02.21.
El Pais, Netanyahu asks Colombia’s president to help secure release of Hamas hostages, including Colombian citizen, 2024.01.26.
Anadolu Agency, Colombian president threatens to sue Israel prime minister over conflict in Gaza, 2023.10.11.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