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루피아 화폐 가치 하락 속에서 금리 인상 단행

인도네시아 EMERiCs - - 2024/05/17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환율 상승과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인상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루피아 하락 막기 위하여 금리 인상 단행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 Bank Indonesia)이 루피아 화폐 가치를 안정시키고자 기준금리를 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다. 4월 24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7일물 역환매 금리를 25베이시스포인트(bp) 인상하여 6.25%로 올렸다. 영국 매체 로이터(Reuters)가 설문조사한 35명의 이코노미스트 중 6명이 BI의 금리 인상을 예견한 바 있다. BI는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도 각각 5.5%와 7%로 각각 0.25%p씩 같은 폭으로 인상했다.
- 페리 와르지요(Perry Warjiyo) BI 총재는 “이번 금리 인상은 글로벌 리스크 악화 위험에 대비해 루피아 환율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달러 대비 루피화 가치는 2024년 들어 약 4% 하락했는데, BI의 금리 인상 발표 직후 환율은 미국 달러 대비 0.45%나 상승하며 1만 6,140루피아를 기록했다. 페리 와르지요 BI 총재는 2024년 2/4분기에 미국 달러당 환율이 1만 6,200루피아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3/4분기와 4/4분기에는 각각 1만 6,000루피아와 1만 5,800루피아로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 인플레이션 억제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 BI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에너지 및 식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페리 와르지요 BI 총재는 “인플레이션을 BI의 목표 범위인 1.5~3.5% 내로 유지하기 위해 금번 금리 인상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혔다.
- 현지 금융기관 바하나 증권(Bahana Securities)의 이코노미스트인 사트리아 삼비잔토로(Satria Sambijantoro)는 “BI가 금리를 인상하여 수익률 차이를 좁히고 인도네시아의 금융 계정을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루피아 가치에 부과된 하방 압력을 완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로이터 통신은 또 다른 경제학자들의 말을 인용하여 루피아 하락세가 지속될 시 BI가 추가 금리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 인상 멈출 전망

◦ 다른 아세안 중앙은행, 방어적 기조 유지
- BI가 루피아 방어를 위해 금리 인상을 단행하자 투자자들은 다른 아세안 국가 중앙은행들도 자국 화폐 가치 방어를 위한 금리 인상에 나설지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HSBC 홀딩스의 수석 아시아 이코노미스트 프레데릭 노이만(Frederic Neumann)은 “BI의 기습적인 금리 인상으로 다른 신흥국 중앙은행도 확실히 정신을 차릴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프레데릭 노이만은 “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인플레이션이 정상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강달러의 여파로 이 지역 중앙은행들이 방어적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은 2024년 4월 초에 금리를 동결하기로 하면서, 정책 입안자들에게 예상치 못한 글로벌 및 국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필리핀에서는 당국이 2024년에 3년 연속 인플레이션 목표 수준 2~4%를 달성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이에 필리핀 재무장관은 미국 매체 블룸버그(Bloomberg)와의 인터뷰에서 페소화가 더 약세를 보일 시 금리 인하를 연기해야 할 수도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 추가 금리 인상은 불필요하다고 발언
- 5월 8일 페리 와르지요 BI 총재는 지난번 금리 인상으로 외국인 자본 유입이 촉진되었으며 환율이 안정되었다고 평가하고, 추가 금리 인상은 필요하지 않다고 발언했다. 페리 와르지요 총재는 인플레이션 안정화 전망, 환율 안정, 글로벌 경제 성장 전망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평가에 기반한 금리 정책을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 BI가 루피아 방어를 위해 4월 외환보유고가 전월 1,404억 달러(약 192조 191억 원)에서 1,362억 달러(약 186억 2,740억 원)로 크게 감소했으나, 금융 시장에서 순자본 유입이 일어나면서 외환보유고 감소의 영향이 상쇄되었다. 한편, 인도네시아 경제는 2024년 1/4분기에 5.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물가가 안정되는 가운데 BI가 은행 지급준비율 요건을 완화하고 유동성 및 대출을 증가시켜 2024년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이 5% 이상을 유지하도록 정책 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감수 : 윤진표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Edge Malaysia, Indonesian central bank sees no need for more rate hikes, 2024.05.08.
The Edge Malaysia, Asia’s hawks get put on alert after Indonesia’s shock rate hike, 2024.04.25.
CNBC, Indonesia’s central bank delivers surprise rate hike to support rupiah, 2024.04.24.
Inquirer, Indonesia surprises by hiking interest rates to seven-year high, 2024.04.24.
Trading Economics, Indonesia Foreign Exchange Reserves https://tradingeconomics.com/indonesia/foreign-exchange-reserves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