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집트 대통령, 중국 방문해 양국 간 협력, 지역 갈등 문제 논의

이집트 EMERiCs - - 2024/06/07

☐ 이집트, 중국과 섬유 분야로까지 협력 확대

◦ 이집트, 중국과 1950년대부터 협력 이어와... 1990년대 이후 협력 활성화
- 이집트와 중국은 1950년대부터 외교 관계를 맺어왔다. 이집트와 중국은 1956년 아랍,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으로 수교 관계를 수립하였다. 1950년대 수에즈 위기 당시 중국은 이집트에 재정 지원을 하였으나, 1970~80년대 양국 간 관계가 다소 경색되었다가 1990년대 양국 간 협력은 다시 활성화됐다.
- 지난 2010년부터 이집트와 중국 간 관계는 대폭 강화됐다. 이집트는 지역 간 연결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국의 일대일로(BRI: Belt and Road Initiative)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양국은 인프라, 전기, 농업, 재생 에너지 등으로의 협력을 강화하였다. 

◦ 이집트와 중국 협력, 섬유 분야까지 협력 확대
- 이집트와 중국은 협력의 새로운 분야를 모색했다. 중국 기업 연합, 이집트에 섬유 종합 도시 건설을 제안했다. 중국 기업 연합은 3억 달러(약 4,100억 원) 규모의 투자로 이집트 내 섬유 종합 도시(textile manufacturing city)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 계획은 호삼 헤이바(Hossam Heiba) 이집트 투자자유구역총괄청(GAFI: General Authority for Investment and Free Zones) 의장과 리 런펑(Li Runfeng) 중국 섬유 및 의복협의회(China Textile and Garment Council) 의장 및 중국 섬유 기업 대표단 간의 회의에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집트는 섬유 분야에서 중국의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했다. 이집트 정부는 섬유 산업의 경제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특히 방적 및 직조 분야에서 중국의 투자를 적극 유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집트 정부는 중국과의 섬유 분야 협력을 통해 다수의 일자리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 이집트는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주체로부터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집트 정부는 경제 성장을 위한 프로젝트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투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집트 정부는 EU, 미국, 아프리카, 중남미와의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수출을 증대하고 더 많은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하기 위해 도로, 철도, 항만 확장 등 물류 부문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이집트 대통령, 중국 방문... 가자지구 문제도 논의

◦ 이집트 대통령, 베이징 방문
- 5월 29일 압델-파타흐 엘-시시(Abdel-Fattah el-Sissi) 이집트 대통령이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 이번 엘-시시 대통령의 방문 기간 이집트와 중국은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다수의 합의서를 체결했다. 엘-시시 대통령의 방중에 동행한 사메흐 쇼우크리(Sameh Shoukry) 이집트 외교부 장관은 시진핑 중국 주석과 함께 양국 간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체결 1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 이집트 대통령 대표단이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양국은 경제 협력과 투자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번에 체결된 합의에는 중국 기업이 해외에서 중국 자금을 지원하는 교통, 에너지 및 인프라 프로젝트를 건설하는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대한 협력이 포함된다. 중국은 수에즈 운하 경제 구역과 카이로 동쪽의 새로운 행정 수도를 포함한 이집트 국영 프로젝트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 이집트와 중국 정상, 가자지구 문제 등 국제 현안도 논의
- 엘-시시 대통령의 방중 기간 이집트와 중국 양국 정부는 가자지구에서 긴급하고 즉각적인 휴전을 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데 동의하였다. 또한 양국 정상은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자국 땅 밖으로 강제 이주시키는 것을 거부했다. 엘-시시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 중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문제에서 두 국가 해법의 이행이 이 지역의 안정을 회복하고 평화와 안보를 확립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 또한 양국 정상은 지역 문제에서 이집트의 역할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했다. 시진핑 주석은 국제무대에서 이집트의 중추적인 역할과 이스라엘-하마스 간 분쟁으로 발생한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에서 절실히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카이로의 끊임없는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서 시시는 팔레스타인 도시 라파에서 이스라엘 군사 작전의 심각성과 심각한 인도주의적, 안보적, 정치적 결과를 강조하면서 가자지구에서 전쟁이 시급히 종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재차 역설했다. 이집트 정부는 라파(Rafah)에서 이스라엘의 군사 작전으로 140만 명이 넘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했으며, 이로 인해 지역 평화와 안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해왔다. 
- 이외에도 양국 정상회담에서 아프리카 대륙의 상황과 양국 간 긴밀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되었다. 시시 대통령은 이집트의 수자원 안보를 지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언급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sharq Al-Awsat, Egypt, China Stress Importance of an Immediate Ceasefire in Gaza, 2024.05.30.
rthk, China, Egypt sign cooperation deals, discuss Gaza, 2024.05.29.
AP, Egypt and China deepen cooperation during el-Sissi's visit to Beijing, 2024.05.29.
Daily News Egypt, Egypt’s President Al-Sisi to visit China, marking a decade of strategic partnership, 2024.05.27.
Egypt State Information Service, Egypt: Chinese Textile Alliance Explores $300 Million Integrated Textile City in Egypt, 2024.04.25.
Egypt Independent, China proposes to build a major textile manufacturing city in Egypt worth $300 mln, 2024.04.25.
Ministry of Foreign Affaris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Xi Jinping Meets with Prime Minister of Egypt Mostafa Madbouly, 2023.10.19.
Arab Center Washington DC, Egypt’s Strategic Partnership with China: Opportunities and Implications, 2023.01.27.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