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루마니아 대통령 사임으로 촉발된 정치 위기와 극우세력의 부상
루마니아 이혜빈 EC21R&C 연구원 2025/02/21
자료인용안내
자료를 인용, 보도하시는 경우, 출처를 반드시 “ EMERiCs 중동부유럽 ”으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루마니아 대통령, 탄핵 압박 속 전격 사임 선언
o 이오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의 사임 배경과 극우세력의 압박
- 클라우스 이오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은 2025년 2월 10일, 의회의 탄핵 절차를 앞두고 전격 사임을 발표하였다. 이는 극우 정당들과 일부 개혁 성향 정당 의원들이 제출한 세 번째 탄핵 요구안이 의회에서 논의될 예정이었던 상황에서 이루어진 결정이었다. 이오하니스 대통령은 사임 성명에서 "루마니아와 국민들을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이와 같은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으며, 탄핵 절차가 "무의미하고 근거가 없는" 시도라고 강조하였다.
- 이오하니스 대통령은 2014년 취임 이후 반부패 개혁과 친유럽 노선을 표방하며 10년간 재임하였으나, 2기 임기 후반 소통 부재와 리더십 약화로 지지율이 급락하였다. 특히 2024년 11월 대선이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무효화된 이후 임기가 연장된 상태였으나, 야권으로부터 지속적인 정당성 시비에 직면하였다. 그는 임기 연장이 헌법에 근거한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나, 극우 성향의 청년당(POT), 루마니아연합동맹(AUR), SOS당과 개혁 성향의 루마니아구원연합(USR) 소속 일부 의원들이 대통령 탄핵안 서명에 동참하며 정치적 압박이 가중되었다.
o 러시아 개입 의혹으로 무효화된 대선과 극우세력의 영향력 확대
- 2024년 대선 무효화는 친러시아 성향의 칼린 게오르게스쿠 후보가 1차 투표에서 예상을 뒤엎고 승리한 후, 러시아의 선거 개입 의혹이 제기되면서 결정되었다. 루마니아 정보기관은 약 800개의 틱톡 계정이 2016년 외국 정부에 의해 생성된 후 선거 한 달 전 갑자기 활성화되어 게오르게스쿠 후보를 지지하는 조직적인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고도로 조직화된 게릴라식 소셜미디어 캠페인"으로 규정하였으며, 대외 정보기관은 러시아를 개입 세력으로 지목하였다.
- 극우 세력은 이오하니스 대통령의 사임을 자신들의 승리로 규정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AUR의 게오르게 시미온 대표는 대통령을 '권력 찬탈자'로 규정하며 "루마니아 역사상 가장 혐오받는 대통령이 마침내 물러났다"고 선언하였다. 또한 마르셀 치올라쿠 총리 정부에 대한 불신임안 제출을 예고하고, 불신임안 서명을 거부하는 의원들을 '배신자'로 규정하는 등 정치적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게오르게스쿠 후보 역시 이를 "루마니아 국민의 승리"로 평가하며 2차 투표 복원을 요구하고 있다.
□ 임시 대통령 취임과 정부 안정화 시도
o 볼로잔 상원의장, 90일 임기의 임시 대통령직 수임
- 상원의장이자 국민자유당(PNL) 대표인 일리에 볼로잔이 헌법에 따라 2월 12일부터 임시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되었다. 코트로체니 궁전에서 진행된 간단한 이양식에서 이오하니스 전 대통령은 "루마니아를 잘 보살펴 달라"는 당부를 남겼다. 볼로잔 임시 대통령은 취임 직후 국방, 외교, 국가안보 분야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지며 국정 현안 파악에 착수하였으며, "루마니아 국민과 우리의 공동 미래를 위해 완전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 볼로잔 임시 대통령은 2월 13일 첫 공식 성명을 통해 경제·사회·정치적 안정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였다. 특히 "시간 낭비의 여유가 없으며 중대한 위기의 위험이 실재한다"고 언급하며 범정부적 협력을 촉구하였다. 또한 대외 정책과 관련하여 루마니아의 유럽연합 내 강력한 위치와 국제 동맹국들과의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 파트너' 역할을 재확인하였으며, "루마니아는 존엄성과 진지함을 가지고 항상 국익을 우선시하며 해외에서 잘 대표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o 정부와 여당 연합, 정국 안정화에 주력
- 치올라쿠 총리는 정치적 위기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히며, 정부의 안정적 운영 의지를 표명하였다. 사회민주당(PSD), 국민자유당(PNL), 헝가리계 소수민족연합(UDMR)으로 구성된 연립정부는 5월 대선까지 현 체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탄초스 바르나 재무장관은 게오르게스쿠 후보의 선거 자금 조달 과정에 대한 수사에 과세당국이 협조하고 있다고 밝히며, 후보가 "선거 운동에 아무런 비용도 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임을 확인하였다.
- 여당 연합의 대선 후보인 크린 안토네스쿠는 이오하니스 대통령의 사임이 "현명한 결정"이었다고 평가하며, 탄핵 절차 개시보다 바람직한 상황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상원의장이 임시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정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집권 연합은 이번 사태가 정부 전복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극우 세력의 정치적 공세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 5월 대선을 둘러싼 주요 정치 세력 간 갈등 심화
o 대선 무효화 원인 규명 요구 확산
- 부쿠레슈티 시장이자 대선 후보인 니쿠쇼르 단은 임시 대통령에 대한 기대사항으로 대선 무효화 결정의 명확한 해명과 공정한 선거 과정 보장을 제시하였다. 디지24와의 인터뷰에서 "누가 선거운동에 기여했는지, 얼마만큼의 자금이 투입되었는지, 어떤 수단이 사용되었는지 등을 파악하여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USR의 엘레나 라스코니 대표는 "이오하니스의 사임은 너무 늦었고 명예로운 것으로 여겨질 수 없다"고 비판하며, 대선 무효화와 관련된 러시아의 개입 증거가 여전히 불명확하다고 지적하였다. 실제로 조직범죄테러수사국(DIICOT)의 2024년 보고서는 선거와 관련된 구체적 언급 없이 루마니아가 다른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전쟁 기법에 따른 "방해 공작"의 표적이 되었다고만 기술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게오르게스쿠 후보 캠페인 책임자의 자택을 수색하는 등 선거 자금 출처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o 5월 4일 대선을 앞두고 정치 세력 간 대립 격화
- 극우 세력은 2차 투표 복원을 요구하며 정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AUR의 시미온 대표는 게오르게스쿠 후보 지지를 촉구하며, "배신자들과는 함께 할 수 없다. 우리는 2차 투표로의 복귀를 원하며, 헌법적이고 민주적인 과정으로의 회귀를 원한다"고 주장하였다. AUR 지도부의 클라우디우 타르지우가 언급한 '플랜 B'도 게오르게스쿠 후보의 출마가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 집권 연립정부는 대선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현 정치 체제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국민자유당(PNL)은 대선 캠페인에 앞서 이오하니스 대통령이 정치적 부담이 된다고 판단하여 그의 교체를 선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USR의 이오누츠 모슈테아누 원내대표는 "친유럽·친나토 성향의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정부가 지속될 수 있는 매우 명확한 시나리오가 등장한다면, USR이 포함될 수 있는 정부라면 불신임안에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 전문가들은 5월 대선까지 이러한 정치적 대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CBS, Romania's President Klaus Iohannis to resign under pressure from populist far-right, 2025.02.10.
Romania Insider, Romanian president announces resignation to spare country from crisis, becoming "laughing stock of the world", 2025.02.10.
Romanina Insider, From pro-European leader to controversial exit, Klaus Iohannis leaves after a decade as president of Romania, 2025.02.12.
Euractiv, Interim Romanian president takes on election annulment clarity, 2025.02.13.
Romanina Insider, Nationalist opposition in Romania pushes to overthrow government, 2025.02.11.
Romanina Insider, Cătălin Predoiu becomes interim head of Romania’s National Liberal Party, 2025.02.12.
BBC, Romania president resigns after impeachment pressure over cancelled vote, 2025.02.11.
Euractiv, Romania plunges into crisis after president resigns, 2025.02.11.
Romania Insider, Allies and critics react to Romanian president Klaus Iohannis’ resignation, 2025.02.10.
Romania Insider, Romania’s interim president Ilie Bolojan promises economic and social stability, fair elections in first public statement, 2025.02.14.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이슈트렌드] 발트 3국, 러시아 전력망서 완전 독립... EU 전력망 편입으로 에너지 안보 체제 완성 | 2025-02-14 |
---|---|---|
다음글 | [이슈트렌드] 폴란드, 미국·노르웨이와 국방협력 확대 통해 NATO 동부전선 안보 강화 | 2025-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