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세계적 경제 위기 속 인도네시아의 선방, 그러나 떨어져가는 성장동력

인도네시아 Teuku Riefky Institute for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Indonesia Macroeconomic Researcher 2022/08/31

You may download English ver. of the original article(unedited) on top.

1. 서론
코로나19가 2년 이상 기승을 부리고도 잡히지 않는 데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지정학적 긴장까지 가중되면서 세계 경제는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위험에 처하는 등 큰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2022년 6월에 세계은행(World Bank)이 발표한 동년도 성장률 전망은 2.9%에 불과해 1월에 나왔던 기존 예상치인 4.1%나 전년도의 5.7%에 비해 크게 내려간 상태이고, 국제통화기금(IMF)이 7월에 내놓은 성장률 전망치도 4월에 비해 0.4%p 떨어진 3.2%로 산정되었다. 향후 세계 경제 전망을 더욱 어둡게 만드는 요소에는 봉쇄 해제 이후 반짝 늘어났던 수요의 재감소, 각국이 팬데믹 대응을 위해 단행했던 재정·통화 확장 정책의 축소 또는 긴축 전환 등이 있다.

이와 동시에 2021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에너지 가격 상승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함께 그 기세를 더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농산물 시장으로까지 확산되는 경향이 관찰된다. 일례로 2022년 6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는 1년 전에 비해 9.1% 상승했고,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의 변동으로 동월 영국의 CPI 또한 전년 대비 9.4% 올라 시장 예상을 다소 뛰어넘었으며, 브라질, 멕시코, 태국, 인도 등 개도국에서도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관찰된다. 이처럼 각국에서 집계하는 경제활동 및 물가 자료를 살펴보면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겹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점차 고개를 들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은 물가 급등이 구매력 급감으로 이어지는 일을 막기 위해 통화 긴축 정책에 나서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매우 공격적인 긴축 기조가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와 같은 조치가 물가 안정화라는 효과를 성공적으로 가져올 수 있을지, 혹은 과잉 긴축으로 인한 경기 후퇴를 유발할지는 아직 미지수로 남아 있다. 또한 세계 주요 선진국이 추진 중인 공격적 긴축 기조로 인해 신흥국 시장 자본이 급속히 빠져나가고 있다는 점도 인도네시아에 있어서는 큰 경제적 리스크이다.

<그림 1> 세계 각국의 전년 동월 대비 물가상승률 및 경제성장률 추이 단위: %
* 자료: CEIC Data
비고: 경제성장률 통계에 사용된 국내총생산(GDP) 변동은 선형 모델로 시각화


2. 세계 경제 환경이 인도네시아에 미친 영향
인도네시아의 보건 및 경제 지표는 2022년 1/4분기에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며 이전까지의 위기에서 점차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먼저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이전 최고치인 6만 4,000명에서 2022년 3월에는 3,000명 이하로 크게 줄었고, 5월에는 이보다도 훨씬 적은 200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처럼 감염 확산이 진정되면서 인도네시아는 2022년 1/4분기에도 직전 분기의 5.02%에서 큰 변동이 없는 5.01%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 분기별 역성장이 두 번 이상 반복되는 것을 일반적인 경기 후퇴의 기준으로 삼는 점에 비추어볼 때, 인도네시아는 2020년 이래 최초로 두 분기 연속 5%대의 GDP 성장률을 기록해 사실상 팬데믹 이전의 성장세를 회복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비록 이전까지 세계적인 경기 회복세에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것으로 평가받기도 했지만,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세계적 통화 긴축 기조,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기인한 새로운 경제 위기 가능성이 나타나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여타 국가들에 비해 유리한 입지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부는 양질의 정책에서, 일부는 단순한 운에서 힘을 얻은 인도네시아는 2022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양호한 경제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에는 경제활동의 전반적 증대, 라마단을 뒤이은 이드 알피트르(Eid Al-Fitr) 축제에 따른 수요 증가와 경기 회복, 에너지 순수출 증대, 봉쇄 조치 해제, 경상수지 흑자, 적정 수준을 넘지 않은 외국 자본 비율 등이 포함된다. 인도네시아는 상기 요소를바탕으로 인플레이션이나 환율 등락과 같은 외부 충격을 상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여타 국가에 비해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석탄이나 팜원유(CPO, Crude Palm Oil) 등 주요 에너지원의 순수출국인 인도네시아의 입장에서는 세계 원자재 가격의 상승도 2022년 전반기에 대규모 무역흑자를 가져오는 호재로 작용하기도 했다. 동년 2/4분기에 인도네시아가 기록한 156억 달러(한화 약 20조 7,000억 원) 상당의 무역흑자는 직전 분기의 93억 3,000만 달러(한화 약 12조 4,000억 원)에 비해서도 상승한 수치이고,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약 39% 올라간 것이다. 이에 더해 2022년 상반기 정부 수입도 전년 동기 대비 57.7% 늘어나는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정부 재정 강화에도 기여한 측면이 존재한다.

하지만 일부 긍정적 신호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가 급등은 인도네시아에도 부각되는 리스크로, 2022년 6월의 수입물가지수(import price index)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당시의 150에서 크게 오른 188.97이라는 수치를 보였다. 게다가 인도네시아로 들어오는 수입품 중 90%가 자본재 혹은 원자재에 해당하기에 수입비용 상승이 국내 생산비용 상승으로 직결된다는 점도 우려할 만하다. 게다가 현재 달러 대비 루피아(Rupiah)의 가치가 5.3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환율이 올라가고 있다는 점도 외부 경제적 압력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에서는 CPI 상승률은 비교적 양호한 4.94%에 그친 반면 생산자물가지수(PPI, Producer Price Index) 상승률이 11.77%로 훨씬 높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상기한 바와 같이 소비자 물가와 생산자 물가 상승률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생산비용 증가분이 아직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아 기업 이윤이 감소했다는 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으로 언젠가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이 소비자로 이전되게 되면 인도네시아에서도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적절히 관리하지 못할 경우 국민의 구매력 저하, 그리고 빈곤 및 실업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지표 악화가 초래될 것으로 우려된다. 하지만 제반 여건을 고려하면 물가를 잡기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력은 앞으로 경제적 성장동력 상실을 불러오는 복수의 요소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그림 2> 인도네시아의 월별 무역수지 추이 단위: 10억 달러
*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Statistics Indonesia) 2022년 자료

<그림 3> 인도네시아의 수입품 물가지수 추이
* 자료: CEIC Data

<그림 4> 2022년 전반기 인도네시아의 수입품 구성
*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그림 5> 인도네시아의 전년 동기 대비 PPI 및 CPI 상승률 추이 단위: %
*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2022년 자료


3. 인도네시아 향후 성장동력의 위기
인도네시아는 비록 지금까지 물가를 적정선에서 통제하고 견실한 성장률을 달성하는 데 성공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의 직격탄은 피할 수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앞으로의 전망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2022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가 5%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가계소비와 순수출을 비롯한 GDP의 모든 구성 분야에서 성장동력이 꾸준히 유지된 덕분인데, 앞으로는 이들 모두에 부정적인 변화가 점쳐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래에서는 소비, 수출, 투자, 정부 지출 측면에서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예상되는지 차례로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물가가 점차 상승하면서 인도네시아 가계의 구매력도 함께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는 점이 첫 번째 문제이다. 현재 나타나는 인플레이션의 핵심 요인은 식품, 음료, 담배 등 기초 소비재 가격과 교통비의 상승인 것으로 분석되는데, 이와 같은 가격 상승은 수요 증대가 아니라 세계적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공급비용 증가에서 기인한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경제 구조 중 절반이 가계 소비로 구성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구매력이 줄어들 경우 전반적 경제활동에도 지장이 초래되리라는 점을 쉽게 예상할 수 있기에, 물가 폭등이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 중 하나인 가계 소비를 저해하게 되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전개되게 된다.

이에 더해 미국 경제가 2022년도 첫 두 분기 동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사전적 의미의 경기 후퇴에 돌입했다는 사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 경제의 막대한 규모를 생각하면 미국 내 경제활동의 감소는 유럽,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들여오는 수입품에 대한 수요 급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중에서 인도네시아에 가장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중국의 수출 실적 감소로, 만약 인도네시아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수출 분야 경제활동이 정체되어 에너지 자원 소비량도 함께 줄어들게 되면 인도네시아의 수출 전망도 동시에 어두워지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다. 여기에 아직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형성된 에너지 자원의 국제 시장 가격도 점차 하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에너지원 수출이 경제의 근간을 형성하는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수출 실적이 근미래에 침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세계 각국은 현재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통화 긴축 정책을 펴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도 언젠가는 이 추세에 동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2022년 7월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의 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BI, Bank Indonesia)의 최대 허용치인 4%를 크게 상회하는 4.94%를 기록 중이고, 앞으로도 물가가 쉽게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기에 BI가 근미래에 정책금리를 인상할 공산이 크다. 기초 경제이론에 따르면 정책금리 인상은 저축 증가와 투자 감소로 이어지는데, 만약 투자가 과도하게 위축된다면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 전망에도 악영향이 초래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 투자, 수출의 감소를 불러오는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해당 효과를 재원 투입으로 상쇄할 수 있는 정부 지출이 유일한 성장 동력원으로 기능한다. 하지만 2020년 법률 제2호(Undang-Undang no.2 tahun 2020) 규정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정부가 2023년까지 팬데믹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재정적자 한도는 GDP의 3%로 제한되어 있는 상태이며, 이에 따라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출을 늘리던 정부도 각 연도 말에 들어서면 해당 법률이 규정한 상한선에 맞추기 위해 지출액을 삭감하는 등 적극적 정책 시행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 정부의 지출액은 위기관리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었는데, 앞으로 법률 규정에 따라 투입 자금의 규모를 줄이게 된다면 국내 경제를 떠받치는 또 하나의 기둥이 부실해지는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

<그림 6> 인도네시아의 분기별 GDP 구성 비중 추이 단위: %, Q-분기
* 자료: CEIC Data


4. 결론
상술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우리는 인도네시아의 GDP를 구성하는 4대 요소, 즉 소비, 투자, 정부 지출, 순수출 모두가 다양한 제반 요건의 영향을 받아 근미래에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정부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수단도 점차 고갈되는 상황인데, 먼저 에너지 가격이 점차 기존 수준을 찾아가면 현재 인도네시아가 활용할 수 있는 자금원도 줄어들게 되고, 여기에 세계적 긴축 기조에 따라 BI가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경기 후퇴 압력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경제가 성장과 안정이라는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접근이 다방면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어야만 하며, 이 과정에서는 정책결정자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상황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앞으로 인도네시아 재무부(Ministry of Finance)와 BI가 중점으로 삼아 함께 추진해야 하는 과제로는 인플레이션을 점진적으로 적정 수준까지 낮추어 구매력 급감이나 경기 후퇴라는 양극단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일, 그리고 국내 물가 안정화에 더해 환율도 안정적 수준을 회복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