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투르크메니스탄 아바자 관광특구 개발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투르크메니스탄 국내연구자료 기타 황영삼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러시아연구소 발간일 : 2015-12-21 등록일 : 2017-04-14 원문링크

투르크메니스탄의 아바자 관광특구 개발사업은 2007년부터 2020년까지 3단계로 진행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서 경제개발과 대외개방을 추진하고 있는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담겨있는 프로젝트이다. 총 5,000여 ha의 부지에 현대식 숙박 시설을 비롯하여 아동 및 가족들의 여가 활동을 위한 놀이 시설과 어른들을 위한 오락 시설까지 겸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아바자 관광특구는 2015년 현재 30개의 호텔과 각종 편의시설들이 건설되었다. 투르크메니스탄 정부는 외국투자 기업의 유치를 위하여 노력했고, 현재는 터키 기업의 투자가 두드러진 상태에 있다. 동시에 투르크멘바쉬의 현대화 사업도 동시에 병행되고 있다. 결국 향후 5년간 아바자 관광특구 개발사업은 지속될 것이며, 투르크메니스탄 당국은 외국의 투자를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점으로서는 아바자 주변 지역이 원유 자원 및 관련 공장지대들이 있기 때문에 수질 및 대기오염 등 환경적 요인과 관광인프라의 미비 등이 지적되고 있고, 투르크메니스탄의 까다로운 비자 정책 등도 언급된다. 물론 이러한 문제점들은 점진적으로 해결되리라 보며 이 과정에서 한국 기업의 투자 가능성 부문도 진단해 볼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