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A Case Study on Work Experience of Korean Professional Migrants in Singapore

싱가포르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지훈 한국동남아학회 발간일 : 2016-11-01 등록일 : 2017-05-04 원문링크

본 연구는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한국인 고학력 전문직 이주자의 일 경험을 살펴보는 질적 연구이다. 초국적/다국적 기업에서 일하는 고학력 전문직 이주자들은 유연하고(flexible) 유동적인 (mobile) 것으로 비추어진다. 주재원을 포함한 전문직 이주자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 되어 온 주제 중 하나지만, 그간 주재원 연구는 서구 출신의 주재원들이 개발도상국이나 다른 문화권 국가에서 근무할 때의 문화 적응의 어려움이나 현지인과의 제한적이고 배제적인 사회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일 경험 자체는 주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제기한다. 전문직 이주자로서 외국에서 일하는 경험은 어떠한가 ? 한국인 전문직 이주자를 구분할 수 있는 유형과 유형별 특징은 무엇인가? 한국계 대기업 주재원, 다국적 기업 종사자 , 그리고 한국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 근무 경력이 있는 사업가 등 총 26쌍의 부부에 대한 심층면접 자료에 근거하여, 한국인 기혼 남성 이주자의 일 경험의 실제를 탐색적으로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인 전문직 이주자들은 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각 일 경험에 두드러진 특징이 있었다. 첫째, 한국계 대기업 주재원은 한국식 조직 문화와 주재원으로서의 업무의 포괄성 등으로 인해 본국 보다 더 바쁜 일과 속에서 일 중심으로 살지만, 주재원 경력이 기업 내에서 인정받는 지위가 주는 자부심과 상대적 고용안정성 속에서 일한다. 둘째, 다국적 기업 종사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가족 친화적인 일상적 근무 여건, 업무 중심의 일과 속에서 일하지만, 고용 불안정성과 이로 인한 글로벌한 이동 가능성을 늘 열어두는 삶을 사는 것이 특징적이다. 셋째, 사업가들의 경우 세부적으로 두 집단을 구분할 수 있다. 한국과 다국적 기업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하는 사업가의 경우 ‘글로벌 중개자(global middlemen)’로서 이들은 보다 가족친화적인 여건 속에서 일하지만, 자영업 종사자의 경우 서구의 한국인 이민 1세대 자영업자와 유사한 경험을 갖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