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무역] 한·싱가포르 FTA와 광양항의 대 싱가포르 수출물류

싱가포르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창법, 모수원, 이광배 한국해운물류학회 발간일 : 2014-09-18 등록일 : 2017-05-16 원문링크

본고는 1991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간에 대해 표준적인 시계열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한·싱가포르 FTA가 광양항의 대 싱가포르 수출물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전향적 이동회귀 분석결과 2013년 이후 환율계수는 커지고 경기계수는 작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FTA계수가 지속적으로 커져 한·싱가포르 FTA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벡터오차수정모형에 대한 충격반응분석 결과, 환율충격에 대해 수출물류가 충격 후 6개월까지는 증가반응을 보였으나 7개월부터는 감소 반응으로 바뀐 후 그 크기가 점차 커져 환율상승충격에 의한 수출증가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해 경기충격에 대해서는 충격 2개월 후에 가장 큰 증가반응을 보인 후 9개월까지도 양의 반응을 유지하여 경기상승이 수출물류의 지속적 증가에 기여함을 보여주었다. FTA 충격은 상당기간에 걸쳐 수출증가반응을 유발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