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 불가리아 ODA 공여경험과 사례에 대한 연구

불가리아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원회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동유럽발칸연구소 발간일 : 2013-11-08 등록일 : 2017-06-02 원문링크

불가리아는 공산주의 시기 공적개발원조(ODA)의 공여국으로, 탈공산화 과정에서의 수혜국으로 그리고 2007년 EU회원국 가입을 계기로 다시 공여국으로 세계 ODA 무대에서의 그 입장이 연이어 바뀌었다. ODA의 최대 공여국인 EU의 회원국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작은 국가규모와 국민소득으로 인해 국제 ODA 사회에 기여하는 비율이 높지 않다. 하지만 원조공여비율은 꾸준한 증가를 보이며 타 EU가입국과 그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며 수혜국으로의 경험은 공여국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 이외에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시간적 순서에 따라 체제 전환 전후의 불가리아의 ODA역할 변화, EU 가입이후 신흥 공여국으로서의 행보를 이해하고 이를 평가를 함으로서 불가리아 ODA의 경험과 그 한계점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불가리아 ODA에 대하여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전망과 예측을 시도해 보았고, 더 나아가 불가리아 ODA가 추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