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우크라이나 사태의 발생과 심화 원인으로서 러시아인 디아스포라

우크라이나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선래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동유럽발칸연구소 발간일 : 2015-08-10 등록일 : 2017-06-07 원문링크

이 논문에서는 2014년 2월 20일 키예프 유혈참극과 이틀 뒤 친러성향의 야누코비치 정권 붕괴 이후 내전으로 비화한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우크라이나 사태(혹은 내전)에 대하여 국제정치학적, 언어학적, 문화적, 역사적으로 다양한 원인과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러시아인과 러시아 언어를 바탕으로 한 러시아인 디아스포라 문제를 역사적 바탕을 기반으로 접근하면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포스트소비에트 공간 내 러시아인 디아스포라 문제는 2000년대 들어오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본격적으로 연구가 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부터 포스트소비에트공간에서의 러시아인 디아스포라가 러시아대외정책 뿐 아니라 러시아와 인접한 국가들에게 중요한 의제로 다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러시아인 디아스포라는 발트삼국이나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 등 옛 소련국가들 사이에 예민한 정치적, 국제정치적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었다. 소련붕괴 초기 러시아가 자국 내 경제문제와 정치 불안으로 발목이 잡혀 있었을 때 러시아 근외 정책에서 포스트소비에트 공간 내 존재하고 있는 러시아인 디아스포라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으나 2005년 이후 러시아가 경제성장을 등에 업고 옛 소비에트공간에서 그 영향력을 부활하려는 의지가 강해지면서 서서히 수면 위로 부상하게 된다. 강한 러시아로 향한 첫걸음이 유라시아경제연합이며, 러시아 푸틴정부는 러-벨-카 관세동맹을 중심으로 주변 국가들을 압박하고 있다. 러시아가 주도하고 추진하는 유라시아경제연합에서 러시아인 디아스포라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러시아 인근국가에 위치해 있는 러시아 언어와 문화를 유지하는 러시안 공동체는 포스트소비에트 지역 내 통합의 지렛대로 사용되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중심의 통합 구도 속에서 중요한 요소인 러시아인 디아스포라문제를 살펴봄으로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각하게 진행된 원인의 일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