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언어] 루마니아와 몰도바공화국의 루마니아어에서 나타나는몇 가지 차이점

루마니아 국내연구자료 기타 엄태현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동유럽발칸연구소 발간일 : 2013-10-31 등록일 : 2017-06-22 원문링크

본 논문의 목적은 프루트(Prut)강을 중심으로 분리된 채 존대하는 좌우의 두 국가, 즉 루마니아와 몰도바공화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하나의 언어인 루마니아어의 현 주소를 비교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두 지역의 루마니아어는 일반적으로 같은 언어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몰도바 공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바사라비아 지역이 1812년 러시아에 할양된 이후 2세기에 걸친 기간 동안 단 몇 십 년을 제외하고는 루마니아와 분절된 상태로 발전하게 되면서 두 지역 언어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두 언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방언적 차이, 형태-통사론적인 부분 및 어휘-의미론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몰도바공화국의 루마니아어 현상을 고찰하기 위하여 인터넷으로 접근이 가능한 대표적인 인터넷 언론 매체의 텍스트를 참고하였다. 그 결과 몰도바공화국의 루마니아어에서는 몰도바 방언의 특성이 음성-음운론적 측면에서 다수 남아 있으며 그 외의 다양한 차이점들이 형태-통사적인 부분과 어휘-의미론적인 부분에 있음이 발견되었다. 어휘-의미론적 측면에서 차이점이 만들어지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몰도바공화국에 정치-경제, 사회-문문화적인 면에서 많은 영향을 준 소비에트의 영향 등 외부적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