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Can Korean Investment Create Backward Linkages in Guatemalan Textile Sector?

과테말라 국내연구자료 기타 곽재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발간일 : 2015-06-24 등록일 : 2017-07-10 원문링크

본 논문은 과테말라의 의류섬유산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가 후방연관산업 구조를 구축하는데 기여하는가를 문헌과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현재 과테말라의 의류섬유부문에는 총 120여개 한국 기업이 진출하였고 이는 전체 업체수의 60%에 이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들은 현지 업체와의 소싱구조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에 대해 본 논문은 첫째, 가치사슬구조로 편입시킬만한 마땅한 현지 업체가 없고, 둘째, 과테말라 정부의 산업정책이 효과적이지 못하며, 셋째, 한국기업, 특히 미국시장에 대한 OEM, ODM 수출에 주력하는 대기업들은 글로벌 소싱구조를 갖고 있어 로컬업체에 대한 관심이 없다. 마지막으로 상이한 기업문화와 이질적인 비즈니스 관행도 한국의 FDI와 과테말라 현지 업체간 유기적인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