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인도와 태국 관계 : 인도 북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찬완 21세기정치학회 발간일 : 2013-09-01 등록일 : 2017-07-20 원문링크

인도와 태국과의 관계는 최근 급속히 증진되고 있다. 이글은 인도의 북동부지역 개발을 중심으로 동방정책이 어떻게 태국과의 관계증진에 기여했고, 그 한계는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결과 북동부지역과 연계한 인도의 동방정책은 분명 인도와 태국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시키는데 기여했다. 물론 이러한 긍정적 결과가 도출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인도의 동방정책과 태국의 서방정책 간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인도 북동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양국관계의 강화는 쌍무관계에서 국한되지 않고 BIMSTEC이나 MGC과 같은 다자간 지역협력체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동남아시아, 특히, 대륙부 동남아시아와의 관계강화는 물론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인도의 외교목표도 달성될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도와 태국을 잇는 교통망 구축이다. 인도의 계획대로 태국과의 교통망 건설이 추진된다면 동방정책은 가장 성공적인 외교정책 중의 하나로 기록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