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탈사회주의 이후 헝가리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

헝가리 국내연구자료 기타 이은구 한국세계지역학회 발간일 : 2013-04-30 등록일 : 2017-07-21 원문링크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주의체제의 붕괴 이후 헝가리 정치민주화 과정에서 보인 시민 사회의 변화과정을 고찰하여 정치민주화의 공고화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도출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우선 1990년 이후 헝가리 시민사회에 관한 기초 자료를 분석하여 헝가리 시민사회의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이후 자유총선을 통해 집권한 정권별로 시기를 구분하여 각 시기별로 시민사회의 변화과정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헝가리 시민사회는 정치민주화 초반에는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다가 2000년대에 들어 발전이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헝가리 시민사회 발전의 후퇴는 엘리트 중심의 정치민주화, 시민사회의 정치화 및 급진화, 시민사회단체의 재정능력 부족 등 내적 역량 부족, 대중적 지지기반의 취약, 정부와 시민사회 간의 엘리트연합체제의 성립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헝가리 정치민주화가 제도적 도입을 넘어 안정적으로 공고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면서 헝가리 정치민주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