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아프리카의 전략적 부상과 미국의 대 아프리카 에너지 안보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기타 황규득 세계지역연구논총 발간일 : 2011-12-31 등록일 : 2017-08-04 원문링크

최근 미국과 중국을 위시로 한 강대국들 사이에서 ‘신(新) 아프리카 쟁탈전(New Scramble for Africa)’으로 회자되기도 하는 아프리카 에너지 자원 주도권 경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아프리카에서 정치ㆍ경제적 영향력을 급속히확대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에 대한 군사적 대응 조치를 늦추지 않고 있다. 사실 미국은 2001년 9/11 사태를 기점으로 아프리카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한 식량원조나 구호기금 지원대상국이 아닌, 에너지 자원 확보와 세계의 강대국 간 패권 경쟁에서의 우위 획득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강대국 간 패권 경쟁의 장으로서 아프리카에 대한 미국의 전략적 가치의 재인식에 따라아프리카의 안보와 개발에 대한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 장에서 먼저 아프리카의 전략적 부상의 배경을 살펴 볼 것이다. 최근 국제사회에서 아프리카의 전략적 가치가 재확인되고 있는 동인들을 아프리카의 안과 밖에서 찾아 본 후,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아프리카에 대한 새로운 안보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미국의 대 아프리카 에너지 안보 전략의 성격과 특징을 규명해 볼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마지막 장에서 아프리카의 전략적 부상과 긴밀하게맞물려 나타난 미국의 대 아프리카 에너지 안보 전략의 모색이 향후 우리나라의 대 아프리카 외교에 어떠한 정책적 함의를 내포하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