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영] 인도 IT서비스 산업의 인수합병(M&A)에 관한 연구

인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이명무 /Lee, Myung Moo 1 , 김윤호 /Yunho Kim 2 남아시아연구 발간일 : 2010-06-30 등록일 : 2017-11-16 원문링크

지난 10년 동안 인도 IT서비스 산업은 매출액 증가, 고용 증대, 새로운 가치 창조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인도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 결과 IT서비스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인도를 대표하는 산업이 되었다. 인도 IT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의 원천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각 엔지니어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노하우 같은 지식의 축적, 둘째, 반복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 셋째,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존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도 IT서비스 산업의 M&A 사례를 조사하여 리더 기업과 도전자 기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인도의 주요 IT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1999-2009년까지 M&A 실적을 분석해 보면, IT서비스 산업의 리더 기업인 TCS는 인수 8건, 지분참여 3건, 자산매각 0건, Infosys는 인수 7건, 지분참여 2건, 자산매각 4건을 기록하였다. 반면 도전자 기업인 Satyam은 인수 5건, 지분참여 5건, 자산매각 9건을 기록하였으며, Patni는 인수 5건, 지분 참여 0건, 자산매각 4건을 기록했다. 리더 기업인 TCS와 Infosys는 인수에 집중하면서 회사 규모를 키웠다. 이에 비해 도전자 기업인 Satyam은 자산매각을 중심으로 규모를 줄인 반면, Patni는 활발한 인수를 통해 기업을 키워왔다. 인도 IT서비스 기업의 M&A에 대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리더 기업과 도전자 기업의 대응 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A의 리더 기업(TCS, Infosys)은 미국, 유럽 시장에서 준대형급의 위치로 성장하고 있다. 북미와 영국에서도 이미 고객 기반이 있고, 인수 타깃이 되는 중간급 규모의 우량기업이 적기 때문에 자체 성장을 중심으로 특정 산업용 솔루션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나 SaaS 등의 지적재산 획득을 목표로 한 인수가 예상된다. 둘째, M&A의 도전자 기업(Satyam, Patni)은 리더 기업과 유사하여 각 시장에서 리더와 경쟁하는 경우가 많다. 이미 영어권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립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더 기업을 따라잡을 수 있는 규모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유럽, 미국 시장 모두 자체 성장에 덧붙여 중형기업의 인수가 관건이 된다. 한국 기업과 정부에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의 IT서비스 산업은 국내외 기업간의 경합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 영역ㆍ비즈니스모델의 재검토나 오프쇼어 거점을 축으로 한 끊임 없는 지원 서비스 체제의 구축을 추구해야 한다. 정부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살펴보면, 인도 IT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성장의 배경에는 정부의 지원 등이 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 정부도 강점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적극적인 한-인도간 제휴 촉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을 검토해야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