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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사회] 東아프리카 地域에서 廣範圍하게 着用하는 Kanga槪念硏究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강은숙 패션 비즈니스 발간일 : 2004-06-30 등록일 : 2017-11-24 원문링크

원시 조형 예술이 가지는 불가사의 하고 강력한 힘은 조형 예술 행위가 진부 해지고 무기력 해질 때 마다 끊임없이 새로운 활력을 제공 해 주는 소중한 힘의 원천이 된다는 것이다. 원시조형 예술은 존재 가능한 예술 형식 가운데 가장 순수한 형태이며 가장 오염 되지 않은 것으로서 원시 예술형태에서 예술가들은 강한 조형적 힘을 느꼈다. Zazibar의 부인들이 손수건을 만들어 팔기 위하여 적은 손수건을 큰 직 사각형의 손수건으로 꿰매어 보았고 그것을 해안의 모험적인 포르투갈 상인들이 하나의 큰 프린트 주문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동아프리카에서 광범위하게 착용되는 Kanga는 탄생되었다. 내륙 전역으로 확산된 swahili어의 영향, 아프리카 한 국가 내의 서로 다른 부족 간의 공존, 그리고 kanga를 처음 주문한 해안의 포르투갈 상인의 무역 거점의 확장 등으로 인하여 동 아프리카 전 지역에 광범위 하게 착용 되었다. kanga는 동아프리카 지역의 여성들이 몸에 걸치는 화려한 무늬의 면포로서 가장자리 주변에 선명한 문양으로 프린트 된 가로 150센티, 세로 110센티의 직사각형의 면포로서 팔을 벌려서 들만큼 폭이 넓으며 머리에서 무릎까지 혹은, 가슴에서 발까지 덮을 수 있는 길이이다. 가장 전통적인 모양은 같은 문양 2개의 조각이나 다른 문양 2개의 조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아프리카에서는 문화의 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최초의 kanga는 어두운 바탕에 흰점으로 가장 자리가 프린트 된 것 이었으며 소비자들은 즉시 요사스러움, 사교적인 붉은 닭, 닭의 우아한 깃을 언급하면서 그 이름을 kanga라 불렀다. 시간이 지나면서 kanga의 디자인은 많은 변화를 가져 왔는데 공교한 장식과 화려한 문양으로 정성스럽게 가장자리를 만들었으며 긴 세월 동안 인도, 동 아시아 제국, 유럽 등에서 디자인 되고 프린트 되었다. 1990년대 초부터 격언 또는 슬로건 등을 동 아프리카 공용어인 swahili어로 넣게 되었으며 정치적, 사회적 행사에서kanga를 잘 활용 하는 국가는 tanzania이었다. Helmut Lang은 레이어드 룩의 상의에 금속사 소재의 kanga 스커트, 레이어드룩의 원피스위에 kanga 스커트 등을 발표했으며 매 컬렉션 마다 kanga류를 가장 많이 발표하는 Gianni Versace는 Top, Toga, 일반적인 kanga스커트 등을 발표 했으며 Ashely Isham은 Resort류의 kanga를, Louis Vuitton은 한 장의 직물로 된 직사각형의 허리 아래 부분 까지만 드레이프 된 kanga 원피스를 선 보였다. 1900년대부터 나타난 현대 패션의 경향 중 하나가 이국 취향과 이콜로지로서 이국 취향은 아프리카적 요소, 라틴 아프리카적 요소, 아시아적 요소를 현대 패션에 재현한 에스닉 패션이고 이콜로지로 서양 복식에 주로 사용 된 것은 문명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아프리카 조형 예술들로서 패션 디자이너들이 주로 사용 하는 것은 민속의상, 장신구, 문신, 상흔 등이다. 아프리카 왕국의 지하자원으로 인한 산업 발전과 활발한 무역 활동 등을 통하여 leso라고 하는 서양의 손수건이 아프리카에도 들어왔고 이것을 직사각형의 한 조각으로 해안의 모험적인 상인들이 주문하여 아프리카의 기후 조건에 맞게 묶고, 되접고, 주름잡고, 모으고 하여 인체 공학적으로 아름다운 kanga로 발전하게 되었다. 아프리카 조형예술이 가지고 있는 조형성 단순성 및 무한한 창의성은 패션 관련자들에게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과 도전 욕구를 추구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요즈음 각광받고 있는 에스닉 의상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동아프리카 지역의 민속 의상인 kanga의 개념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앞으로 아프리카인의 지역별 kanga선호도, 국가간 수출입 관계, 매 컬렉션 마다 나타나는 kanga의 디자인 요소,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의 kanga의 관심도등의 후속 연구가 되어 져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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