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터키 동부 흑해 트라브존 지역의 신랑 매달기 풍습에 관한 연구

튀르키예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양민지 인문학연구 발간일 : 2014-01-01 등록일 : 2018-01-19 원문링크

사람이 태어나서 죽기까지 반드시 거치는 인간의 성장 과정 중에서 그 사회의 지역적 특징, 자연환경, 민족성, 종교, 문화, 사상 등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의식이나 의례를 통과의례라고 한다. 이러한 통과의례를 통하여 구성원들은 일정한 지위를 획득하게 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니게 된다. 한 사회에 속한 어떠한 구성원이 특별한 시기에 들어서게 되면, 그 사회의 통과의례에서 정착 된 각종의 의식과 의례 등을 일반적으로 지키려고 하며, 다른 구성원들 또한 그 구성원이 풍습과 통과의례를 준수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크게는 시대 환경의 변화 이를 테면 그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등의 변화나 작게는 지역, 마을, 가족 내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사회가 일반적으로 정한 통과의례준칙이나 풍습 등은 사회 구성원이 행하는 실제의 관례와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또한 이러한 변화들이 모여 또 다른 통과의례의 모습이 정착되는 것이다. 결혼의례는 이러한 변화요소들이 매우 높은 의례 중 하나이다. 결혼의례 외에 출생의례, 성년례(관례), 상장례 등은 대체적으로 그 사회의 기성세대에 의해 진행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일례로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의 부모가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 혹은 아이의 탄생 축하를 위해 여러 민속행위와 의례를 행한다. 상장례 또한,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 자식들이 고인에 대해 공경과 예를 표하고 애도의 목적으로 전통에 의거하여 경건하게 치르는 것이 보통이다. 출생의례는 그 대상이 아이가 중심이지만 실제 행위자는 아이의 부모이다. 또한, 상장례의 행위자는 자식들이지만 고인을 중심으로 예를 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돌아가신 부모님(혹은 어른)께 그 무게가 실린다. 그러나 결혼의례는 과거 집안끼리의 결합이라는 의식에서 출발하여 부모님의 의견과 가풍, 지역 문화적인 특징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혼인 당사자들 간의 약속과 합의가 결혼의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결혼의례는 전통의 변용과 새 문화의 흡수가 (일반적으로) 가장 쉽고 빠르다고 여겨지는 젊은이가 의례의 행위자임과 동시에 의례의 목적 또한 두 남녀에게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의례의 주도권이 부모님을 비롯한 기성세대에서 신랑 신부 즉 젊은 세대로 옮겨지고 있으며, 의례의 행위자임과 동시에 행위 목적의 대상자가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결혼의 례는 많은 변화를 거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터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전통의례와 이와 관련된 풍습에 대한 연구는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민속학적 가치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라생각된다. 본고는 튀르크 민속학 연구의 일원으로 튀르크 민족의 혼례풍습 중 동상례에 관한 연구임과 동시에, 동상례의 기원과 파생에 대한 연구의 기본적 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이를 위해 터키 문화의 다양성, 혼례절차와 의미 및 흑해 지역의 독특한 혼례 풍습에 대해 알아보고 터키 동부 흑해 지역 트라브존주의 동상례 풍습의 의미와 절차에 대해 분석했다. 특히, 조선시대의 동상례 풍습이 터키 동부 흑해 지역 트라브존 주와 몇 몇의 지역에서도 나타난다는 점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며,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두 지역에서 매우 흡사한 풍습이 보고된 원인을 규명하고 이 풍습의 기원과 파생에 대한 민속학적 연구는 다양한 인접학문과의 연계를 통해 앞으로 심화되어야 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