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탈레반을 통해 본 예언자적 이슬람개혁운동에 대한 일고찰

아프가니스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정태식 /Tai-sik Jung 1 , 이철우 /Lee,Chul-Woo 2 담론201 발간일 : 2008-05-31 등록일 : 2018-01-19 원문링크

본 연구는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을 중심으로 한 이슬람 근본주의의 예언자적 개혁운동의 역사적 형성 배경과 전개과정에 대한 역사사회학적 고찰을 통해 이슬람의 정치와 종교와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역사적 특수성에 대한 논의 전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종교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비교학적 논의와 함께 이슬람에 대한 서구적인 시각의 한계를 비판하였다. 또한 탈레반의 예언자적 개혁운동의 의미와 한계, 이데올로기적 형성배경, 아프가니스탄에서의 활동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슬람에서의 정치와 종교의 일치가 반드이슬람을 정의하는 서구의 시각과 달리 종교 주체의 직업이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종교내용과 실천은 변해왔다. 셋째, 초기 이슬람 형성과정에 나타난 공격성이 탈레반의 경우처럼 특수한 역사적 상황에서 재현될 수도 있다. 넷째, 탈레반처럼 과거 지향적 이상주의 개혁운동이 근본주의와 결합할 때 그것은 교조주의적 실천 성향을 보인다. 다섯째, 탈레반의 근본주의 운동은 조직적 의미체계의 결핍, 경전의 자의적 해석 등의 특수성을 나타냈다. 결론은 대부분의 종교 실천이 그러하듯이 정치와의 관계에서 이슬람 종교는 강한 역사성과 특수성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