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문학] 동남아에서 한류의 특성과 문화취향의 초국가적 흐름

동남아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수정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발간일 : 2012-03-31 등록일 : 2018-05-25 원문링크

본 연구는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의 텔레비전 시청자 총 35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동남아에서 한류가 수용되는 방식과 수용의 경험을 탐색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론적으로는 초국가적 흐름이 대중문화물의 무국적성과 연관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한반증을 시도한다. 동남아에서의 한류 경험은 타 지역과 구분되는 특성으로서, 여러 외국문화물을 오랫동안 수용해온 동남아 지역의 다양하고 개방적인 문화지형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러한 특성은, 한류의 유입과 수용 과정에서 발견되는 각국의 상이한 특성들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동남아 수용자들이 상당히 유사한 한류 취향과 경험을 공유하는 데 기여해왔다. 동남아에서 한류의 수용은 시장으로서의 인식이나 정부 지원의 테두리를 넘어서 문화생산의 협력과 생성의 문화적 실천의 모습 역시 보여 준다. 동남아 수용자는 여러 타국 대중문화물을 동시에 수용하지만, 한국 대중문화물의 내용과 스타일로부터 한국인의 가치와 한국적 삶의 양식을 식별해내고 있었다. 또한 최근 젊은 세대에서 인터넷을 통한 한류 수용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지난 10여 년 동안 기간매체인 텔레비전을 통한 한류 수용은 한류에 대한 취향을 다양한 계층과 세대로 폭넓게 분포시키며 일상적 삶의 일부로 만들어왔다. 결론에서 본 연구는 동남아에서 한류 수용이지정학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소원한 한국과 동남아 국가 간에 상호 존재를 인지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경험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실제로 대중문화적 취향의 초국가적 공유라는 의미를 지님을 주장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