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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문화] 갠지스 강의 신화 -『라마야나 Rāmāyaṇa』와 『마하바라타 Mahābhārata』의 문헌비교를 중심으로-

인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임근동 남아시아연구 발간일 : 2017-10-31 등록일 : 2018-06-15 원문링크

갠지스 강의 신성성은 산스크리트 대서사문헌인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에 실려 있는 갠지스 강의 신화를 통해 그 정당성을 확보한다. 두 문헌에 나타난 갠지스 강의 신화의 공통된 줄거리는 싸가라의 고행으로 인해서 그에게 육만 명의 아들이 생겨나고, 싸가라의 제물용 말이 사라지고, 육만 명의 아들들이 말을 찾아 땅을 파던 끝에 말과 함께 있는 까삘라 무니를 발견하고, 무니에게 무례하여 무니의 분노의 불길에 모두 타서 재가 되고, 싸가라의 고손자인 바기라타가 고행을 하여 신의 은총으로 갠지스 강을 하늘에서 지상으로 내려오게 하고, 쉬바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갠지스 강을 머리로 받고, 쉬바의 머리에서 갠지스 강이 땅으로 흐르고, 바기라타에 의해 인도를 받아 바다로 가서 땅 밑에 있는 싸가라의 육만 아들들의 재를 적시어 그들을 천국으로 가게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통된 줄거리를 제외하고는 갠지스 강의 신화의 세부적인 사항이나 갠지스 강의 신화에 부수적으로 연결된 내용은 두 문헌에서 다른 모습을 보인다. 세부적인 사항의 차이는 신화의 화자와 청자가 다른 것, 그리고 두 문헌의 신에 대한 시각의 차이에 기인한다. 부수적으로 연결된 내용의 차이는 『마하바라타』에 제시된 갠지스 강의 신화내용이 『라마야나』 에 제시된 신화내용을 보완 설명하기 때문에 『마하바라타』가 『라마야나』 보다 늦게 이루어진 시간상의 차이에 연유한다. 『라마야나』 에 의하면 히말라야의 큰 딸인 갠지스 강은 지상에서 신의 세계에 올라가 죄를 벗어나게 하는 물의 흐름인 신의 강이 되었다. 그리고 두 문헌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갠지스 강은 신의 세계에서 지상으로 내려와 강물에 적신 존재들의 죄를 씻고 천상에 이르게 하는 기능을 한다. 오늘 날 인도에서 힌두교도들 사이에 가장 성스럽게 여겨지는 갠지스 강의 신성성은 대서사문헌인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에 실려 있는 갠지스 강의 신화를 통해 이렇게 그 정당성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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