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외교] 사우디아라비아의 무슬림형제단

사우디아라비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 명지대학교 중동문제연구소 발간일 : 2018-12-20 등록일 : 2019-06-27 원문링크

이 논문은 현재 사우디정부에 가장 위협적인 반대파로 등장한 사우디 무슬림형제단의 형성과 발전과정, 왕가와의 관계 변화 과정을 통시적으 로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Ⅱ. 피난민 무슬림형제단 중요한 행위자로 부 상’은 50년대 60년대 무슬림형제단이 나세르의 범 아랍-사회주의 블록에 맞서 이슬람 블록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 과정을 분석한다. ‘Ⅲ. 교육활동을 주도하는 무슬림형제단, 알 사흐와’는 60년대 이후 대 학 등 교육제도 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 무슬림형제단 활동을 분석한다. ‘Ⅳ.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무슬림형제단, 알 사흐와’는 90년대 이 라크의 사우디아라비아 침공 이후 입헌군주제 등 정치개혁을 제기하며, 대규모 거리 시위를 조직하는 등 강력한 정부 반대파로 변신한 무슬림형 제단이 요구한 정치개혁 내용을 분석한다. ‘Ⅴ. 사우디 왕가의 무슬림형제단, 알 사흐와 탄압’은 2014년 사우디 정부가 반테러법 제정을 통하여 무슬 림형제단을 테러리스트 단체로 낙인찍는 과정을 분석한다. 최종적으로 이 논문은 급변하는 사우디 내부의 정치문제 뿐만 아니라 중동 역내 정치문제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