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인도네시아 화장품산업의 현황과 시사점

인도네시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산업연구원 발간일 : 2020-10-29 등록일 : 2020-11-06 원문링크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은 아세안 국가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이며, 최근 10년간 평균 7.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對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출도 2010년 이후 12배 가까이 성장하였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시장은 인근 할랄 문화권인 말레이시아 진출의 발판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이 가진 잠재력에 비해 진출이 쉽지는 않다. 유럽 및 미국계 다국적 기업이 인도네시아 전체 화장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의 시장점유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0.3%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인도네시아의 화장품 시장 성장세는 1.8%로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세부 품목별로는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도 많아 우리나라 기업에는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對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출 중 52.9%를 차지하는 스킨케어 제품군은 코로나19 여파에도 2020년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의 프리미엄과 중저가 브랜드 모두 메이크업류 제품보다는 스킨케어 제품군의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세부 품목으로 보면, 우리나라 기업이 강점을 가진 안티에이징과 페이스 마스크 제품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나라 기업의 對인도네시아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기술력 향상, 이커머스의 활용, 유통망 변화에 대한 대처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