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국제관계] 한·인도 수교 50주년과 장기적 관점에서의 협력 방향

인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산업연구원 발간일 : 2023-04-26 등록일 : 2023-05-11 원문링크

   올해로 한국과 인도는 수교 50주년을 맞이하였다. 1973년 수교 이래 50년 동안 인도 경제는 크게 성장하였으며, 최근 미·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인도가 세계의 주요 관심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도는 일반적인 개도국의 경제성장 경로와 다르게 제조업 중심의 성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로 이동하였다. 이는 인도 IT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지만 동시에 여러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초래하였고, 이에 인도 정부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중점을 둔 제조업 육성 정책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시행하였다.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은 중국을 대체할 생산 입지가 필요한 우리나라에 매력적인 기회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도가 장기적으로 해당 정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히 제조업 분야에서 생산기지를 유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프라 개발을 통해 제조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우리는 인프라 개발 분야에서의 진출을 장려하여 제조업에 집중되어 있는 대인도 직접투자를 다변화 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 분야의 인도 정부 중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분야를 선별하고 진출 장벽을 낮추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도가 만성적인 무역 적자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인도의 개발에 기여하면서 양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