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방글라데시에서 행정의 최근 이슈와 과제

방글라데시 국내연구자료 기타 Subhan Tahrima, 김병규, 제갈돈 한국세계지역학회 발간일 : 2015-04-08 등록일 : 2017-04-06 원문링크

행정은 어떤 민주적 거버넌스 시스템에서도 활력의 원천이며, 행정이 정부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오늘날 세계의 모든 국가들은 지역과 글로벌 차원에서의 도전에 대응하여 그들의 행정시스템을 개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1971년 이래로 국민국가로서 방글라데시 또한 글로벌화, 복지, 그리고 발전을 위한 올바른 진로를 추구하기 위하여 행정시스템을 재구성하기 위한 힘든 노력을 강구하고 있다. 정말로 방글라데시의 행정은 발전과 분권화의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정부에 의하여 많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개혁을 접하였다. 그 후 방글라데시의 행정은 유능하고 혁신적인 인적 자원의 부족과 수십 년에 걸친 모든 정부 메커니즘분야에서 매우 잘못된 정치적 실행 때문에 허약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것들로 인하여 현재방글라데시 공공거버넌스와 행정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논문은 혁신적인 약속을 통한 방글라데시 행정 상황의 현대화와 발전을 향한 노력이다. 이 논문은 강력한 지식기반과 긍정적 정치화 과정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에서 능률적, 일관적, 그리고 신뢰적인 행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공서비스에서의 삼중나선관계(triple helix relation)를 소개하면서 지식기반 개혁안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정치와 전체 정부의 발전과의 관계는 제안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 구체화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