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 모디 총리 시기 인도-러시아 전략적 파트너십의 진로

인도 국내연구자료 기타 강봉구 대한정치학회보 발간일 : 2017-02-19 등록일 : 2017-06-07 원문링크

이 논문의 주된 연구목적은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집권 이후 더욱 모멘텀이 강화된 인도와 미국의 전략적 파트너십, 그리고 그 맞은편에서 진행된 러시아와 파키스탄의 군사협력 시동 등이 인도와 러시아의 오랜 전략적 파트너십에 미칠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액트 이스트(Act East)’ 정책의 틀 내에서 모디 총리의 대미 제휴 강화 드라이브와 이에 맞대응한 모스크바의 러-파 군사협력 시동은 오랜 전략적 동반자인 인도와 러시아 관계에 긴장을 초래하였으며 양자관계 재조정의 주요 인자로 작용하고 있다. 과거 냉전기 소련과 인도를 결속했던 ‘자연스러운 동맹’의 핵심 조건이 사라졌다. 러시아가 인도를 위한 대중 균형자 역할을 할 수 없게 된 상태에서 뉴델리가 미국에게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하는 것은 인도의 최대 위협요인인 중국과 파키스탄을 견제하기 위한 사활적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국에게는 상보적인 지전략적 위상, 다중심적 세계질서 옹호, 전략적 자율성의 강조, 장기적 관점에서 중국에 대한 견제 필요성 등 시각과 이해관계의 공유 부분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러므로 양국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약화되는 반면에, 양자관계는 급속히 냉각되기보다는 우호적 재조정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