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여성중심 공정무역에 대한 연구 : ‘네팔리 바자로’를 중심으로

네팔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정희 한국여성학 발간일 : 2008-06-30 등록일 : 2018-02-22 원문링크

본 연구는 여성중심 공정무역의 한 사례로 여성이 대표자인 네팔의 중소기업들과 일본의 ‘네팔리 바자로’간의 공정무역을 공정무역 성립과정과 그것이 여성에게 가져오는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성립과정에서는 네팔 공정무역 중소기업과 ‘네팔리’와 일본 지역 시민사회와의 결합의 두 축을 살펴보았다. 여성에게 가져오는 변화에 대한 고찰에서는 공정무역 원칙을 준수하고자 하는 네팔의 여성 중소기업에서의 여성 생산자에 대한 처우 및 ‘네팔리’의 공정무역 개척 및, 네팔 여성에 대한 지원 프로젝트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상생의 생태적인 현장 여성주의 실천으로 해석하였다. 현재로는 공정무역은 매우 국지적 실천이라서 당장 남반구 전반의 GEM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지 못하지만, 본고에서 살펴본 네팔과 ‘네팔리’ 여성들간의 상생의 경험은 공정무역이 확산되어 갈 가치와 필요가 있음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또한 ‘네팔리’와 일본의 여성 단체가 결합되면, 여성의 자립 프로젝트가 훨씬 탄력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