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인문] 남베트남 패망 40년, 베트남전쟁과 한국

베트남 국내연구자료 기타 박태균 역사문제연구소 발간일 : 2015-05-31 등록일 : 2017-05-23 원문링크

베트남 전쟁이 한국 사회에 많은 변화를 주었기 때문에 한국군의 파병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연구는 파병 초기 시기, 즉 존슨 행정부 시기의 한국군 파병과 그 영향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었다. 기존 연구에서 또 하나 주목되는 점은 베트남 전쟁에 대한 서구 학자들의 연구가 너무나 많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활약한 한국군에 대한 연구는 물론이고, 한국군을 언급한 연구 역시 거의 없다는 점이다. 한국전쟁이 잊혀진 전쟁으로 불리어지고 있다면, 베트남에 파병된 한국군은 잊혀진 군인이었다. 또한 정전협정으로 마무리된 한국전쟁과 그 직후에 시작된 제2차 베트남 전쟁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역시 전무하다. 본고에서는 남베트남 패망 40주년을 맞는 시점에서 기존 연구들이 간과하고 있었던 문제들에 주목해서 베트남 전쟁과 한국이 서로 주고받은 영향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 한국전쟁이 미국의 베트남전쟁 정책에 미친 영향, 베트남 전쟁 시기 북한의 대남정책에 대한 평가, 한국군 철수 정책, 남베트남 패망이 한국 사회에 준 교훈 등이 주요한 주제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주목되어야 할 이슈들을 제시하고, 베트남 전쟁과 동 시대를 분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기하도록 하겠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