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태국의 아세안 교육

태국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규식 동남아연구 발간일 : 2013-05-31 등록일 : 2017-08-18 원문링크

태국의 교육은 태국문자를 창제한 수코타이 왕조를 시작으로오늘에 이르고 있다. 수코타이 시대에는 왕권이 강화되고 사회가안정되면서 교육도 발전하였다. 수코타이 시대부터 아유타야 시대에 이르기까지 불교사원은교육의 중심 역할을 하였다. 라따나꼬신 시대부터 서양의 새로운문물과종교가 도입되고 교육의 형태와 종류도 다양해졌다. 인쇄술이도입되어 교육자료의 대량인쇄가 가능해졌고 전통적 교육제도도변화하기 시작했다. 라마 5 세에 이르러 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이설립되었고 근대적 교육제도가 도입되었다. 1932 년 태국의 입헌혁명 이후부터 현재까지 교육분야는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적자원 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하게 간주되고있다. 최근에는 세계화 시대에 맞추어 교육 목표와 교육방법도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 건설과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평생교육 제도도 자리 잡혀 가고 있다. 한편 2015 년에 아세안 공동체가 결성될 것임에 따라 태국은 이를준비하기 위하여 초,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세안 교육을실시하고 있다. 아세안 교육의 목표는 태국의 청소년들이 아세안과관련된 지식을 쌓고 아세안 회원국의 사람들과 협력하며 살아갈 수있는 소양을 갖추며 아세안 공동체 시민의식을 함양 하는 것이다. 아세안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참여하는 학교와 관련기관을 비롯하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교육의 목표와 활동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함께 적극적 참여가 교육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또한 도시와 지방에 위치한 학교 및 교육환경이 좋은 학교와열악한 학교 사이의 차이를 줄이며 성과를 높이는 노력도 필요 하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