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태국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

태국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조흥국 국제지역연구 발간일 : 2006-01-31 등록일 : 2018-05-04 원문링크

태국 여성은 자급자족적인 농업 중심의 전통 사회에서 강한 역할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20세기 중엽 이후 산업화의 과정에서 태국 정부는 국민경제의 외적 성장을 위해 제조업 중심의 수출 산업을 육성시키고 이를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를 위해 값싼 노동력을 확보․유지하는 것을 중시해 왔다. 또한 외화소득을 위해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소위 섹스산업을 포함하는 유흥산업을 육성해 왔다. 이러한 산업화 정책과 관광 정책은 태국 여성의 상당수가 부분적으로는 수출품 제조업체들에서 저임금의 노동력으로 일하고, 부분적으로는 유흥업소들에서 매춘부로 전락하게끔 하는 데 기여했다. 저임금의 노동력으로 혹은 매춘부로 일하는 여자들의 상당 부분은 태국에서 상대적으로 빈곤한 동북부 지방이나 북부 지방 출신이었으며, 여기에는 방콕 중심으로 산업화 정책을 추진하고 유흥산업을 육성시킨 정부의 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통 시대 강했던 태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이러한 상황을 통해 오늘날 약화되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