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러시아 북극권 지역에서의 자원/물류 전쟁 : 현황과 이슈

러시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한종만 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 발간일 : 2014-09-16 등록일 : 2017-09-28 원문링크

2007년 여름 캐나다 북극해의 빙하가 녹으면서 처음으로 북서항로가 개통되었으며, 2007년 8월 초 러시아의 북극점 인근해역에 티타늄 러시아국기 게양 사건 이후 정치계, 국제기구, 학계, 비정부단체(NGO), 매스미디 어에서 북극이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구 온난화 현상 등으로 인해 인간의 생활공간 이 북쪽으로 올라가야만 하는 상황으로 바 뀌고 있어 북극권은 지정학적 가치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지경학적 가치로서 육해공의 통합물류시스템의 잠재 력이 높은 지역으로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처녀지이며, 자원의 보고지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북극양의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항로(북동항로, 북서항로, 북극점 경유 항로)의 이용 가능성, 풍부한 연료 및 원료자원과 수산자원과 관광자원의 이용과 채굴이 용이한 상태로 변모하면서 북극권 국가뿐만 아니라 비 북극권 국가(EU 와 한중일 등)들의 북극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북극의 이용과 개발과정에서 여러 형태의 협력과 갈등 이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2장에서는 ‘러시아 북극권의 자원과 물류 잠재력’을, 제3장에서는 ‘러시아 북극권 개발전략 ’을 개관한 후 제4장에서는 ‘러시아 북극권 자원/물류 부문의 갈등과 협력 가능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러 시아 북극권 개발이 주는 시사점을 분석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