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문학] 러시아 속의 세계문학: 러시아의 세계문학 수용과 경험을 중심으로(1917-2013)

러시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박종소 러시아연구 발간일 : 2014-11-30 등록일 : 2017-12-13 원문링크

2000년대 들어서면서 한국의 문학계는 물론 세간의 큰 관심을 끌었던 국내 주요 출판사들의 세계문학 전집의 발간은 서구열강에 문호를 개방하며 시작된 한국 근대 이후, 특히 20세기 초부터 일제강점기간 동안에도 끊임없이 지속된 우리나라 문학계의 해외 문학, 세계문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의 결실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본고는 근래의 우리나라 출판계의 세계문학 전집 발간과 비견할 수 있는 러시아의 세계문학 전집의 발간 현황을 중심으로 러시아에서 세계문학의 수용과정을 1917년 볼셰비키 혁명 이후부터 포스트 소비에트 이후의 오늘날까지 통시적으로 일고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론에서 러시아인들의 의식에서 세계문학이 가질 수 있는 의의를 조심스럽게 추측해보고, 본론에서는 구체적으로 러시아에 세계문학을 소개하게 된 주요 잡지와 출판사, 도서관, 교육기관 등을 간략하게 조사ㆍ설명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특색 있는 몇몇 외국작가들과 번역 작품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러시아 속의 세계문학 수용과 전개 과정의 고찰은 러시아문화의 형성과 그 성격을 파악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러시아의 정치, 사회, 역사적 사건 및 전개 과정과 긴밀히 연결된 러시아 정체성의 파악의 과정으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