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의 경제협력:평가 및 대내·외 과제

러시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박지원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발간일 : 2018-12-07 등록일 : 2018-12-07 원문링크

러시아와 중앙아시아는 무역·투자 측면에서 긴밀한 경제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나 최근의 몇 가지 변수는 기존의 견조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첫째는 카자흐스탄과의 문제로,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은 제조업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정책 충돌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유라시아경제연합 내에서 러시아산 상품의 카자흐스탄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카자흐스탄으로서는 EAEU가입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이는 양국의 산업화 및 수출촉진 과정 속에 EAEU의 틀 안에서 분쟁의 여지를 안고 있다. 둘째는 중국변수로서, 중국은 이미 에너지자원에 대한 투자를 일정부문 마무리한 이후, 인프라개발 등으로 투자와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등 이미 중앙아시아에서 러시아의 경제적 영향력을 넘어서고 있다. 중앙아시아에 대한 러시아의 투자와 교역은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러시아로서는 좀 더 과감한 자국시장개방을 통해 중앙아시아와 교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